​김기영 한수원 안전처장, 亞 103개 원전 안전점검 총괄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박기락 기자
입력 2022-11-22 10:45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WANO 도쿄센터 사무총장 선발…한수원 경영진으로는 최초

김기영 한수원 안전처장[사진=한국수력원자력]


한국수력원자력은 김기영 안전처장이 세계원자력사업자협회(World Association of Nuclear Operators, WANO) 도쿄센터 사무총장에 선발됐다고 22일 밝혔다. 

한수원 경영진이 WANO 도쿄센터 사무총장에 선발된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김 신임 사무총장의 임기는 2023년 1월부터 약 18개월이며, 연임도 가능하다.

WANO는 체르노빌 원전 사고 이후 1989년 설립돼 전 세계 원전 운영사(35개국 123개사)가 원전 안전성을 높이기 위해 참여하고 있는 원자력 분야 최대 민간 국제단체다. 한수원 경영진이 책임을 맡게 된 WANO 도쿄센터는 WANO의 4개 지역센터(애틀랜타, 파리, 모스크바, 도쿄) 중 하나로, 아시아 18개 회원사의 103개 원전에 대한 안전 점검을 총괄한다. 

사무총장은 아시아 18개 회원사의 CEO들로 구성된 이사회와 총회를 거쳐 선발한다.

황주호 한수원 사장은 "한수원은 세계 3위의 원전 운영사로서 앞으로도 IAEA 등 다양한 원자력 국제기구 및 민간단체와 협력해 세계 원전의 안전성 향상에 기여하고 한수원의 국제위상을 높여 원전 수출 기반을 확대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김기영 한수원 안전처장은 "우리나라 뿐 아니라 아시아 모든 원전의 안전성 증진을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는 소감을 밝혔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