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불공정무역 과징금 분할납부 기준 완화…'3억원→3000만원' 이상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박기락 기자
입력 2022-11-22 11:00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한-이스라엘·한-캄보디아 FTA 세이프가드 협정 내용 반영

윤석열 대통령이 11월 22일 오전 서울 용산 대통령실 청사에서 열린 국무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사진=연합뉴스]


정부가 중소기업 영세사업자 등을 위해 불공정무역행위 과징금 분할납부 기준을 '3억원 이상'에서 '3000만원 이상'으로 완화했다. 

산업통상자원부는 22일 국무회의에서 이 같은 내용을 담은 '불공정무역행위 조사 및 산업피해구제에 관한 법률 시행령' 일부개정령을 의결했다고 밝혔다. 

정부는 이번 개정을 통해 지식재산권 침해물품을 수출입하는 등의 불공정무역행위자에 부과하는 과징금 산정과 납부 기준을 개선하고 내달 1일 발효하는 한-이스라엘 FTA, 한-캄보디아 FTA의 무역구제 관련 협정내용을 시행령에 반영했다. 

그간 분할납부 신청은 과징금이 '3억원 이상'이어야 가능했으나 이를 '3000만원 이상′으로 낮춰 대상자들이 과징금을 일시에 내야하는 부담을 덜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분할납부는 납부기한으로부터 4개월씩 3회에 걸쳐 가능하다. 

또 지식재산권 침해행위가 통상 불공정무역행위조사가 개시되기 직전에 활발해 진다는 점을 고려, 조사가 개시된 연도에 발생한 위반행위도 과징금을 부과할 수 있도록 했다. 그간 조사개시 당해연도에 발생한 위반행위는 과징금 산정  기준에서 제외됐다. 

한-이스라엘 FTA, 한-캄보디아 FTA 발효에 맞춰 FTA에서 합의한 세이프가드 관련 세부사항도 개정안에 반영됐다. 우리나라가 이스라엘과 캄보디아를 상대로 세이프가드조치를 취할 경우 또는 해당국가가 우리나라를 상대로 세이프가드 조치를 취할 경우, 각 FTA에서 합의한 규정에 따라 완화된 방식을 적용하게 된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