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엔지니어링 '제13회 인공지반녹화대상' 환경부장관상 수상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한지연 기자
입력 2022-11-21 10:24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DIMC 테라타워 대상 수상…에너지 절약·환경오염 저감 위해 인공지반 녹화기술 활용

DIMC 테라타워. [사진=현대엔지니어링]


현대엔지니어링은 환경부와 한국인공지반녹화협회에서 주관하는 '제13회 인공지반녹화대상' 기술혁신 분야에 'DIMC 테라타워'를 출품해 환경부 장관상인 대상을 수상해 4년 연속 수상하는 영예를 안았다고 21일 밝혔다. 이 시상식은 인공 지반 녹화의 저변 확대와 우수 소재 및 기술 장려를 위해 2010년부터 시행되고 있다.

남양주 다산 자금지구에 들어선 지식산업센터인 'DIMC 테라타워'는 인공 지반 녹화 및 유지를 위해 통합 물 순환 시스템을 적용하고, 옥상 조경에 총 4000㎡의 녹지 조성 및 다양한 식물 종을 식재함으로써 도시와 자연환경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점을 특히 높게 평가받았다.

해당 건물에 적용된 통합 물 순환 시스템은 최근 집중호우 발생 빈도 증가로 인한 도시 홍수 피해를 저감한다. 옥상 조경 포장면 아래 공간을 비워 우수를 저장하고 그 우수를 녹지에 공급해 식생 생육을 촉진하는 생태시스템을 구축했다. 녹지에 공급되고 남은 우수는 침투시설을 따라 우수저류조에 저장되며 이후 조경 용수 등으로 활용된다.

최근 기후변화에 따른 집중 강우 등 상황에서 우수 유출을 지연시키고 우수를 재활용하는 저영향개발(LID·Low Impact Development)의 실증적 모델을 구현했다.

옥상 조경에는 대기 정화에 도움이 되는 소나무, 서양측백, 병꽃나무, 산철쭉 등 산림청이 선정한 미세먼지 저감 우수종을 식재했다. 다양한 식물 종으로 구성된 옥상 조경 녹지는 태양열을 약 68% 감소시키며 매년 이산화탄소를 8.6톤(t) 흡수할 수 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