멜론차트서 올해 최장기간 1위한 곡은? 김민석의 '취중고백'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최은정 기자
입력 2022-11-21 09:41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최다 동시 접속자 수 기록한 곡은 BTS의 '프루프'

[사진=카카오엔터테인먼트]

음악 스트리밍 플랫폼 멜론에서 올해 최다 동시 접속자 수를 기록한 음원은 방탄소년단(BTS)의 '프루프(Proof)'였다. 해당 앨범 공개 당일(6월 10일 18시) 기록이다. 가수 김민석의 '취중고백'은 42일 간 차트 1위에 오르며 가장 오랜 시간 차트 1위를 유지한 것으로 나타났다.

카카오엔터테인먼트(이하 카카오엔터)는 자사가 운영하는 멜론이 이러한 결과가 담긴 '데이터랩 2022' 수치를 21일 정오부터 멜론뮤직어워드(MMA) 웹페이지에서 공개한다고 밝혔다. 멜론은 음악 감상 이력을 보고서 형태로 제공하는 '마이 레코드' 서비스도 함께 선보인다.

데이터랩 2022은 멜론에서 아티스트·이용자가 함께 만든 데이터 기반 총 결산 서비스다. 올해 공개될 수치는 멜론 플랫폼이 △총 스트리밍 횟수 455억 3654만회 △총 스트리밍 시간 27억 3537만 시간 △'좋아요' 1억 2374만건 △댓글 884만개 △음악 검색 11억 2046만건 등을 기록했다는 내용을 포함한다.

올해 최다 동시 감상자를 모은 곡은 14만 6721명이 동시 감상한 빅뱅의 '봄여름가을겨울'이었다. (여자)아이들의 '톰보이(TOMBOY)'는 DJ플레이리스트 최다 선정(99만 3257번) 곡으로 뽑혔다.

마이 레코드 서비스는 △감상 이력 분석이 담긴 '마이 리포트' △감상 이력에 따라 시상하는 '겟츠 타이틀' △직접 만드는 시상식 '마이 픽' 등으로 구성된다. 마이 리포트는 올해 이용자 개인의 감상 이력을 뮤직라이프·나의스트리밍·계절별차트·나의멜론활동 등으로 세분화해 인포그래픽 형태로 게시한다.

이용자는 겟츠 타이틀에서 감상 이력에 맞게 본인이 획득한 타이틀을 확인할 수 있다. '어덕행덕(어차피 덕질할 거 행복하게 덕질하자) 리스너' '수준급 내적댄서' 등 재미난 상들이 준비돼 있다. 해당 타이틀을 획득한 멜론 회원 중 본인이 상위 몇 %에 해당하는지도 알 수 있다. 마이 리포트에서 확인한 감상 이력 데이터는 카드 형태 이미지로 제공돼 소셜미디어 내 공유도 가능하다.

조은영 카카오엔터 멜론서비스본부장은 "멜론은 방대한 빅데이터로 개인화 큐레이션과 멜론차트 등 핵심 서비스를 발전시켜 나가며 대표 뮤직플랫폼의 위상을 공고히 하고 있다. 데이터랩 2022와 마이레코드 같은 빅데이터 개방을 통해 아티스트와 팬들의 소중한 순간들을 지속적으로 조명하겠다"고 말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