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안부, 제10회 범정부 공공데이터 활용 창업경진대회 왕중왕전 개최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장윤정 기자
입력 2022-11-21 12:00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공공데이터 활용 혁신가 왕중왕 가린다

정선용 행정안전부 정부혁신조직실장(왼쪽에서 여덟번째)이 22일 오후 서울시 강남구 슈피겐홀에서 열린 '제10회 범정부 공공데이터 활용 창업경진대회 왕중왕전'에 참석해 수상자들과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사진= 행안부]

행정안전부(장관 이상민)는 22일, 슈피겐홀(서울 강남구 소재)에서 '2022 제10회 범정부 공공데이터 활용 창업경진대회' 왕중왕전을 개최한다고 밝혔다. 이번 왕중왕전은 공공데이터를 활용한 사회문제 해결 창업 아이디어와 혁신적인 사업 모형을 발굴해 데이터 기반 창업생태계를 활성화하기 위해 마련됐다. 

기관예선과 통합본선을 거친 최종 10개 팀 가운데 가장 우수한 팀을 이번 왕중왕전을 통해 선정한다. 지난 3월부터 8월까지 중앙부처·지자체·공공기관 등이 개최한 35개 자체 예선에 1767개 팀이 참가했으며 8월 31일부터 9월 1일까지 개최된 통합본선에서 최종 10개 팀이 선정됐다.

왕중왕전에 진출한 10개 팀은 사회문제와 지속가능한 환경, 공유경제 등과 관련한 다양한 창업 소재(아이템)를 선보인다. 도전·공공데이터 아이디어 기획 부문에 선정된 팀들은 행정안전부 사회문제 해결 사업(프로젝트)과 연계하여 우리 주변의 사회 문제에 대한 다양한 해결책을 제시했다.  제품 및 서비스 개발 부문에 진출한 팀들은 창의적이고 혁신적인 서비스를 소개했다. 

왕중왕 팀을 공정하게 선발하기 위해 심사에는 전문가와 국민 심사단이 함께 참여한다. 참가팀들의 발표 후 심사위원 7명의 평가(70%), 사전에 모집된 국민대표평가단 100명의 평가(25%), 온국민소통 플랫폼을 통한 온라인사전심사(5%)를 합산해 현장에서 최종순위가 결정된다.

정선용 행정안전부 정부혁신조직실장이 22일 오후 서울시 강남구 슈피겐홀에서 열린 '제10회 범정부 공공데이터 활용 창업경진대회 왕중왕전'에 참석해 인사말을 하고 있다. [사진= 행안부]


수상팀에는 총 2억원의 사업자금 지원과 함께 대통령상(2팀), 국무총리상(2팀) 등이 수여된다. 후속지원으로 창업 통합(원스톱) 프로그램*과 성장 단계별 지원 프로그램에 참가할 기회가 제공된다.

정선용 행정안전부 정부혁신조직실장은 “데이터는 국가와 기업 성장의 핵심이다”라고 하면서 “앞으로도 공공데이터 주무부처로서 데이터를 활용한 창업지원을 위해 적극적으로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