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보] 美 당국자 "폴란드 미사일, 우크라 발사 요격 미사일로 추정"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최예지 기자
입력 2022-11-16 15:42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우크라 접경 폴란드 동부 마을의 폭발 현장 [사진=로이터·연합뉴스]

미국 당국자들은 16일(현지시간) 폴란드 동부 우크라이나 국경 마을에 떨어진 미사일이 우크라이나에서 발사된 요격 미사일이라고 추정했다. 

AP통신은 이날 익명의 미국 당국자 3명을 인용해 "예비 평가 결과 폴란드를 타격한 미사일이 우크라이나군 대공미사일로 파악됐다"며 "우크라이나군이 다가오는 러시아 미사일을 향해 쏜 미사일로 추정된다"고 전했다. 러시아가 15일 우크라이나 에너지 기반 시설에 100여 발의 대규모 공습을 감행한 가운데 우크라이나군이 러시아 미사일을 향해 발사한 것이 폴란드 쪽으로 넘어갔다는 주장이다. 

이는 러시아 미사일이 폴란드 영토로 넘어갔을 수 있다는 미국 정보당국 고위 관계자의 당초 추정과 배치된다.

안제이 두다 폴란드 대통령과 폴란드 외무부는 미사일이 "러시아제일 가능성이 높다"고 했지만 배후를 특정하지 않았고 북대서양조약기구(NATO·나토) 동맹국에 침착할 것을 당부했었다.

그러나 가디언은 S-300 미사일로 추정하면서 우크라이나의 것일 수 있다는 자체 분석을 내놨었다.

하지만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이 "탄도 궤적을 보면 러시아에서 발사됐을 것 같지 않다"며 성급한 결론을 경계했다. DPA통신에 따르면 바이든 대통령은 주요 20개국(G20) 정상회의가 진행 중인 인도네시아 발리에서 주요 7개국(G7) 및 유럽연합(EU) 정상들과 긴급 원탁회의를 가진 뒤 기자회견을 통해 "궤도 상 러시아 내에서 발사됐을 가능성은 없다"면서 조사가 진행 중인 만큼 "두고 보자"고 말했다.

앞서 폴란드 현지 시간으로 15일 오후 3시 40분께 미사일 2발이 폴란드 동부에 있는 우크라이나 접경지역 마을 프셰보도프에 떨어져 2명이 사망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