美 10월 생산자물가지수 8.0%↑...인플레 둔화하나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최예지 기자
입력 2022-11-16 06:45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제롬 파월 연준 의장 [사진=로이터 연합뉴스]

지난달 미국 물가 지표가 전망치보다 다소 낮은 결과를 나타내면서 미국의 인플레이션(물가 상승)이 점차 꺾이고 있다는 기대감이 나온다.

미국 노동부는 15일(현지시간) 10월 생산자물가지수(PPI)가 전년 동기 대비 8.0% 올랐다고 밝혔다. 전년 동월 대비 상승률로는 4개월 연속 둔화세를 이어갔다. 지난 9월 상승률은 8.4%였다.

전월 대비 상승률도 0.2%를 기록, 월스트리트저널(WSJ)이 집계한 전문가 전망치(0.4%)를 하회했다.

올해 정점을 찍은 지난 6월 11.3% 이후 7월 9.8%, 8월 8.7%, 9월 8.4%를 기록하고 4개월 연속 둔화세를 이어갔다. 

에너지와 식품 등을 제외한 근원 PPI는 전월보다 0.2%, 전년 동월보다 5.4% 각각 오른 것으로 집계됐다.

도매 물가인 PPI는 통상 인플레이션의 선행 지표로 여겨진다. 앞서 최근 발표된 10월 소비자물가지수(CPI)도 시장 전망치 7.9%를 하회한 7.7% 상승한 바 있다. 이에 따라 '인플레이션 정점론'에 좀 더 힘이 실릴 것으로 보인다.

물가 상승세가 다음 달에도 둔화할 경우 미국 연방준비제도(Fed·연준)가 기준금리 인상폭을 0.75%포인트에서 0.5%포인트로 낮출 가능성이 커진다. 하지만 연준 내에서도 단 한 달의 지표만 가지고 향후 정책 행보를 결정하는 데는 의견이 엇갈리고 있는 것으로 전해졌다. 

15일(현지시간) 로이터에 따르면 패트릭 하커 필라델피아 연방준비은행(연은) 총재는 미국의 10월 PPI 발표 후 나온 공개 발언에서 과도한 긴축에 따른 리스크를 감수하기보다는 적절한 시기에 금리 인상을 멈춰야 한다고 밝혔다.

총재는 "(우리가) 지속적이고 의미 있는 방식으로 인플레이션을 끌어내리는 방향으로 가고 있다면, 필요한 만큼 금리 인상을 이어갈 수 있지만, 이 과정에서 금리인상을 멈추는 게 적절하면 멈춰야 한다"고 말했다.

반면 라파엘 보스틱 애틀랜타 연은 총재는 "연준의 고강도 긴축에도 불구하고 인플레이션이 둔화하고 있다는 증거를 거의 보지 못했다"면서 금리가 지금보다 더 올라야 한다고 주장하기도 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