증시 한파에 장외시장 한겨울… K-OTC 11월 거래대금 9월의 '반토막'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양성모 기자
입력 2022-11-09 16:51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이달 일평군 거래대금 16억4176만원 불과

  • 컬리·밀리의 서재 등… 잇단 IPO 불발 영향도

 

증시 한파에 따른 기업공개(IPO) 부진 등의 이유로 장외시장인 K-OTC 거래대금이 크게 줄어든 것으로 나타났다. 전문가들은 글로벌 경기둔화 및 미국의 기준금리 인상 등으로 증시 분위기가 반전되기까지 시간이 걸릴 것으로 예상되는 만큼, 장외시장도 단기간에 회복되기는 어려울 것으로 보고 있다.
 
9일 금융투자협회에 따르면 11월 1일부터 9일까지 7거래일간 K-OTC 시장에서 일 평균 거래대금은 16억4176만원으로 나타났다. 이는 지난달 같은 기간(10월 4일~13일) 26억237만원 대비 36.91%(9억6061만원)가 감소했다. 지난 10월 한 달간 평균 거래대금(23억원) 대비로도 28.62%가 낮은 수치다. 
 
지난 6월 K-OTC 시장에서의 일 평균 거래대금은 43억7754만원에서 7월 23억8297만원으로 감소했으나 8월에는 33억5960만원으로 상승하며 회복세를 나타냈다. 하지만 지난 9월 평균 거래대금은 32억5974만원으로 재차 감소세로 돌아섰고, 10월에는 23조원으로 축소됐다. 9월 대비 11월 거래대금은 반토막 수준으로 내려앉은 것이다.
 
이는 8월 미국 소비자물가지수(CPI)가 예상치를 상회하자 미국 연방준비제도(연준·Fed)의 매파적인 행보 우려가 주식시장과 장외시장에 직격탄을 날린 탓이다. 시장의 위축은 상장을 준비 중이던 기업들의 IPO 철회와 수요예측 실패로 이어졌다.
 
실제 국내 최대 독서 플랫폼인 ‘밀리의 서재’는 지난 8일 금융감독원에 상장 철회 신고서를 제출하고 코스닥 상장을 철회한다고 밝혔다. 같은 날 탄소나노튜브 제조기업인 제이오 역시 코스닥 상장 계획을 접었다.
 
이외에도 IPO 대어급으로 손꼽히고 있는 컬리는 상장 철회 소식에 해명자료를 내놓으며 상장을 추진할 것이라고 밝혔으나 연내 상장 가능성은 현재까지 어려운 상황이다. 케이뱅크 역시 연내 상장 가능성은 제로(0)에 가까운 상황이다.
 
밀리의 서재 관계자는 “최근 거시경제의 불확실성과 금리인상 등으로 위축된 IPO 시장 상황이 플랫폼 기업 투자에도 영향을 미치고 있다”며 “현재 금융시장 상황을 고려하면 밀리의 서재 기업가치가 제대로 평가받기 어려운 환경으로 이런 상황에서 무리하게 상장을 추진할 필요가 없다고 판단해 상장을 철회하기로 결정했다”고 말했다.
 
시장 상황이 당분간 녹록지 않은 만큼 장외시장에 부는 한파도 한동안 이어질 것으로 전망된다.
 
박소연 신영증권 연구원은 “인플레이션은 더 고착화될 가능성이 높아졌다”고 말했다. 이어 “각국 정부가 과감한 지출 삭감이나 철회가 어렵다보니 인플레이션도, 금리도 쉽게 낮아지기 어려운 딜레마를 자체적으로 내재하고 있다”며 “자산시장의 디레버리징(부채 축소)이 완전히 끝났다고 보기 어렵다”고 말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