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시, 제24회 인천건축문화제 개최...심포지엄부터 시작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인천)강대웅 기자
입력 2022-11-09 09:59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11일부터 13일까지, 인천교대역 지하역사에서 열려

  • 'Garden in Architecture'주제, 건축상 수상작 등 전시

제24회 2022년 인천건축문화제 포스터 [사진=인천시]

인천시가 9일 ‘2022년 인천건축문화제’를  사전 연계행사인 심포지엄을 시작으로 인천교대입구역 지하역사에서 오는 11일부터 13일까지 3일간 열리는 전시회 등 다양한 행사와 함께 개최된다고 밝혔다.
 
시에 따르면 올해로 24번째를 맞는 ‘인천건축문화제’는 “Garden In Architecture”를 주제로 ‘인천시 건축상’등 공모전 전시회를 비롯해 건축자산 심포지엄, 스마트 에코시티 컨퍼런스 등이 마련돼 있다.
 
‘녹지’는 콘크리트에 둘러쌓인 도시에서 쉼이 되고 계절의 풍성함과 산소를 제공함은 물론 탄소로 뜨거워지고 있는 지구를 복원시키는 역할을 하고 있는 만큼 건축물에 ‘녹지’를 녹여 우리 세대가 당면한 문제를 해결해 나가자는 의미다.
 
이번 문화제의 주요 행사인 전시회는 오는 11일부터 13일까지 지하철 인천교대입구역 지하역사에서 개최되며 ‘인천시 건축상’을 수상한 8개 분야 작품과 건축가를 꿈꾸는 초·중·고·대학생들이 참여한 다양한 공모전의 174개 작품들이 선보이고 오는 12일에는 공모전 수상작 시상식도 개최될 예정이다.
 
앞서 시는 지난 10월 ‘인천시 건축상’에 대상작에 셀-로스터스(Sel-Roasters), 우수작으로 인현동 우리집2, 송도 연세대학교 SL바이젠 의학연구소, 강운공업 주안공장 등 9개 작품을 선정한 바 있으며 그 중 대상 수상작인‘셀-로스터스’는 마니산 자락에 위치해 부정형의 지형임에도 건축물의 형태와 재질 등을 주변 자연 환경과 조화를 이루도록 설계·시공해 훌륭한 주변 경관을 조망할 수 있도록 개방성을 확보한 것이 특징이다.
 
아울러 인천건축학생공모전, 건축백일장, 인천건축물그리기대회, 도시건축사사진공모전과 제로에너지건축물디지안공모전 등 수상 작품도 전시된다.
 
인천건축학생공모전에는 전국 55대학 116팀(학생 255명)이 참여해 전문가 심사를 거쳐 동양미래대학교 김혜원, 박나현, 박승우 학생이 제출한 ‘빽빽한 공장부지가 주변과의 단절을 불러 일으켜 삭막한 공간이 된 만석동을 다시 사람의 온기와 푸른 녹지를 품을수 있는 공간조성을 통해 사람 뿐만이 아닌 동물과 자연이 모인 모두의 만석으로 바뀌는 GATHER TOGETHER 만석부두 수변공원 계획 작품’이 대상에 선정돼 문화제 기간 내 전시될 예정이다. 
 
이밖에 사전 연계행사로 이날 중구 하버파크호텔에서는 ‘건축자산 심포지엄’(오후 3시~6시)이 진행되며, 오는 10일 서구 엘림아스센터에서는 ‘스마트 에코시티 컨퍼런스’(오후 4시~6시)가 진행되고 오는 11일 중구 개항장 일원에서는 ‘건축자산 탐방’(오후 2시~4시)이 중구 건축사회관에서는 ‘건축세미나(ICON Parth 017)’(오후 5시~6시)가 열릴 계획이다.
 
손병득 시 건축과장은 “건축은 삶의 동반자인 만큼 인천의 아름다움을 만들어 가는 우수 건축물을 지속적으로 발굴할 예정"이라면서 “이번 건축문화제의 주제처럼 기후 변화 등 우리가 당면하고 있는 문제해결을 위해 건축이 함께 고민해 찾고 우리 인천시민만의 창의적이고 독특한 도시건축 유산과 역사가 인천건축문화제를 통해 새롭게 거듭나길 바란다"고 말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