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태원 참사] 주호영도 실언 질타..."이상민ㆍ용산구청장 발언, 적절치 않았다"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김슬기 기자
입력 2022-11-01 10:55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5일까진 정쟁 지양…가짜뉴스 너무 많아"

  • 국회 차원TF 설치 의견에 성일종은 "검토한 바 없어"

주호영 국민의힘 원내대표가 1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원내대책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주호영 국민의힘 원내대표는 1일 이상민 행정안전부 장관의 '선동성 정치적 주장' 발언, 박희영 용산구청장의 '구청 역할 다했다' 등의 발언에 대해 "적절한 발언이었다고 생각하지 않는다"고 했다.

주 원내대표는 이날 오전 국회에서 원내대책회의를 마친 뒤 기자들과 만나 "다만 애도 기간에 정쟁을 지양하고 사고 원인이나 책임 문제에 관해서 그 이후에 논의될 것이기 때문에 11월 5일까지는 제 의견을 말하지 않는 게 좋겠다"며 이같이 밝혔다.

이어 "지금은 추모 기간, 애도 기간이니까 거기에 마음을 모아주면 좋겠다"고 답변을 피했다.

주 원내대표는 이날 원내대책회의 모두발언에서는 "이태원 사고와 관련해 가짜 뉴스들이 많이 생산되고 있다"며 "가짜 뉴스는 피해자와 유족에 대한 2차 가해일뿐만 아니라 국민 분열과 불신을 부추기며 많은 사회적 비용을 치르게 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그는 "우리는 이전에도 이미 가짜 뉴스 폐해를 많이 경험했다"며 "'미국산 쇠고기를 먹으면 뇌에 구멍이 뚫린다', '고고도 미사일 방어체계(THAAD·사드) 전자파에 몸이 튀겨진다', '세월호는 미군 잠수참과 충돌했다'는 등 가짜뉴스 사례는 나열하기 어려울 정도"라고 비판했다.

그러면서 "자극적 단어로 국민 감정을 자극할뿐만 아니라 실을 바로잡는데 상당한 시일이 소요되고 진실이 밝혀지더라도 그에 따르는 국론 분열과 책임지는 사람이 없다는 점에서 큰 폐단이 예상된다"고 꼬집었다.

아울러 "이태원 사고와 관련해서도 무책임한 가짜뉴스가 일부 생산·유포되고 있다"며 "고인들의 명예를 훼손하고 국민의 혼란을 가중시키며 혐오와 갈등을 유발하는 등 사고 수습에 전혀 도움이 되지 않는 일"이라고 강조했다.

주 원내대표는 이날 원내대책회의를 마친 뒤 기자들과 만나서도 "(가짜뉴스가) 국론을 분열시키고 사태 수습에 전혀 도움이 되지 않기 때문에 거기에 대한 경각심을 촉구하기 위해 말한 것"이라고 부연했다.

그러면서 "사고 원인이나 이런 것들에 대해 정확한 사실 관계에 기인한 책임 있는 발표가 나오기 전에 SNS 같은 데서 나온 거 같다. 저에게도 많이 날아온다"며 "심지어는 독가스를 어쩌고 이런 얘기도 나온다"고 전했다.

주 원내대표는 이날 "국회 차원의 태스크포스(TF)를 만들어서 부족한 부분을 점검하고 예상 가능한, 있을 수 있는 그런 사고를 미연에 막을 장치를 좀 더 촘촘히 도입하겠다"고 했다.

그는 "우리 당으로서는 이름을 아직 확실히 정하지 않았습니다만은 '국민 안전TF' 이런 것을 만들어서 제도나 시설을 한번 더 점검하고 필요하면 여·야·정, 전문가까지 참여하는 국회 차원의 TF를 만들겠다"고 설명했다.

하지만 성일종 국민의힘 정책위의장은 이날 오전 CBS라디오 '김현정의 뉴스쇼'와 인터뷰에서 "사고에 대한 TF를 만들자고 이렇게 얘기가 일부 있었던 것 같은데 그 부분에 대해서는 아직 검토를 해본 적이 없다"고 선을 그은 바 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