폴란드 부총리 "韓 원전 본계약 체결 100% 확신…美 소송건, 해결될 것"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박기락 기자
입력 2022-10-31 21:25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UAE 바라카 원전 수출 이후 13년만…4기 건설시 수주 규모 40조원

산업통상자원부와 폴란드 국유재산부가 퐁트누프 지역 원전 개발 계획 수립 양해각서를 체결했다. 10월 31일 중구 더플라자 호텔에서 열린 협약식에서 참석자들이 협력의향서를 교환하고 있다.(왼쪽부터 황주호 한수원 사장, 피오르트 보츠니 제팍 사장, 이창양 산업부 장관, 야체크 사신 폴란드 부총리 겸 국유재산부 장관, 지그문트 솔라즈 제팍 회장, 보이치에흐 동브로프스키 폴란드전력공사 사장) [사진=연합뉴스]


야체크 사신 폴란드 부총리 겸 국유재산부 장관이 우리나라의 폴란드 원전사업 수주 가능성을 '100%'라고 밝히면서 아랍에미리트(UAE) 바라카 원전 수주 이후 13년 만에 대규모 원전 수출의 청신호가 켜졌다. 그는 미국 웨스팅하우스가 한국수력원자력 등을 상대로 원전 기술 지식재산권 소송을 제기한 건에 대해서도" 두 기업의 의견 차이일 뿐, 해결할 수 있는 문제"라는 입장을 밝혔다. 

사신 부총리는 31일 서울 더플라자 열린 양국간 '폴란드 퐁트누프 지역 원전 개발 계획 수립 양해각서(MOU) 체결식' 언론 간담회에서 한수원의 본계약 체결 가능성을 묻는 질문에 "짧게 대답한다. 100%다"라고 말했다.

이날 우리나라의 한수원과 폴란드의 민간발전사 ZE PAK·국영 전력공사 PEG 등은 폴란 퐁트누프 지역에 한국형 원자로인 APR1400 기술을 기반으로 원전 개발계획을 추진한다는 내용의 기업간 협력의향서(LOI)와 정부부처간 양해각서(MOU)를 체결했다. 

이번 사업의 원전 건설 규모는 2기에서 4기로, 2017년 러시아 업체가 이집트 엘다바 지역에 원전 4기를 짓는 사업을 300억 달러(약 39조원)에 수주한 것을 고려하면 최대 40조원 이상이 될 것으로 추산된다. 

사신 부총리는 미국 원전기업 웨스팅하우스가 한수원과 한국전력공사를 상대로 원전 기술과 관련한 지식재산권 소송을 제기한 건에 대해서도 큰 문제가 아니라는 입장을 밝혔다.

웨스팅하우스는 이달 21일(현지시간) 미 수출입통제법에 따라 한국형 차세대 원전 APR1400의 수출을 제한해달라는 취지의 소송을 미 워싱턴DC 연방지방법원에 제기했다.

이와 관련해 사신 부총리는 "한수원과 웨스팅하우스의 의견 차이일 뿐"이라며 "기업 간에 해결할 수 있는 문제라고 본다"고 말했다.

또 그는 폴란드 원전 사업이 정부 주도 프로젝트와 민간 주도 프로젝트로 이원화한 것에 대해 "정부 주도는 국가 예산으로, 민간 주도는 기업 차원에서 진행하는 것"이라면서도 "두 프로젝트 모두 정부가 똑같이 지원해나가겠다"고 강조했다.

이창양 산업부 장관은 "폴란드 원전 건설을 시작으로 앞으로 긴 기간 폴란드의 산업 부문에서 협력이 확대될 것"이라며 "배터리나 수소 에너지 분야 등에서도 협력해나갈 수 있다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