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북대, 에너지산업 우수인재 양성에 나선다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김한호 전북취재본부 취재국장
입력 2022-10-27 10:56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산업자원부 '섹터커플링 에너지산업 고도화 인력양성사업' 선정

[사진=전북대학교]

전북대학교(총장 김동원)는 산업통상자원부의 에너지 인력양성사업인 ‘섹터커플링 에너지산업 고도화 인력양성 사업’에 선정됐다고 27일 밝혔다.

산업부와 한국에너지기술평가원이 주관하는 이 사업은 에너지기술 패러다임 변화에 지속가능한 대응을 할 수 있는 에너지산업 고도화 실무 융합인재를 양성하기 위한 사업이다.

전북대를 비롯해 한양대, 성균관대, 울산대 등 4개 대학과 21개 기업, 21개 산학협력 기관 등이 참여하며, 2027년까지 정부지원과 대응자금 등 등 102억원이 투입돼 에너지산업 분야 인재양성에 나선다.

사업 전체 주관은 한양대가 맡는데, 전북대에서는 임재혁 교수(공대 기계공학과)가 총괄책임을 맡아 기계공학과와 산업정보시스템공학과, 전기공학과, 화학공학과 등이 참여한다.

이 사업을 통해 RE100 문제와 탄소 중립과 풍력/태양광 등 재생에너지의 효용성을 높이기 위한 Power2Gas(수소), Power2Heat(열), Power2Mobility(전기충전) 등의 에너지 변환, 다중 에너지 네트워크(AICBM), 인공지능(Artificial Intelligence), 사물인터넷(Internet of Things), 클라우드(Cloud), 빅데이터(Big Data), 모바일(Mobile)을 통해 효율성을 높이는 연구를 집중적으로 다루는 전문 인재를 양성할 계획이다.

또한 참여기업의 애로기술 해결을 위한 프로젝트도 연계 운영하고, 애로기술의 효율적 솔루션 제공에 나서는 한편, 수요기업 수요에 부합하는 필요기술 개발에 대한 최적화 기법도 교육할 예정이어서 기업 경쟁력 상승에도 큰 역할을 할 것으로 기대되고 있다.

특히 글로벌 패러다임에 부합하는 에너지 정책과 제도, 비즈니스 모델에 대한 융합형 교육과 산학연 연계 교육의 다양화 등을 통해 교육과 취업을 연계한 성과 확산 프로그램도 추진할 예정이어서, 에너지 분야 우수인재 공급의 마중물이 될 전망이다.

한편, 섹터커플링 에너지산업 고도화 인력양성사업단은 오는 11월 21일부터 23일까지 2023학년도 석·박사과정 대학원생을 모집할 예정이다.
 
학술림 활용 지역민에 산림복지 서비스 제공

[사진=전북대학교]

전북대는 보유하고 있는 우수한 숲 자원을 활용, 산림복지 서비스를 제공해 지역민들에게 큰 호응을 얻고 있다고 밝혔다.

전북대는 지난 2004년부터 캠퍼스와 학술림을 활용해 산주 및 일반인을 대상으로 하는 산림문화교실을 시작으로, 2016년부터는 한국산림복지진흥원의 숲체험교육 사업에 선정돼 일반인뿐 아니라 취약계층에게 다양한 형태의 숲 체험 교육을 매년 진행해 오고 있다.

복권위원회, 산림청, 한국산림복지진흥원의 후원으로 지난 8월부터 진행된 이번 숲 체험 교육은 최근까지 10회가 진행됐으며, 총 294명에게 숲의 다양한 동식물 체험과 놀이체험 등으로 힐링의 시간을 선물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