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2 국감] 강석훈 산은 회장 "아시아나 자본잠식, 대한항공이 자금 투입해야"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서민지 기자
입력 2022-10-20 16:23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대한항공-아시아나 기업결합 '플랜B'는 고려 안 해"

강석훈 산업은행 회장이 20일 오전 국회 정무위원회에서 열린 산업은행, 중소기업은행 등에 대한 국정감사에서 증인선서를 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강석훈 KDB산업은행 회장이 아시아나항공의 자본잠식 우려에 대해 "대한항공에서 자금을 투입해야 한다"고 말했다.

강 회장은 20일 국회 정무위원회 국정감사에 출석해 강병원 더불어민주당 의원이 "대한항공과 아시아나항공 합병이 결정된 지 벌써 2년이 다 돼 간다"며 "고환율 때문에 아시아나항공의 완전 자본 잠식이 우려되는데 기업결합에 어떤 영향을 주느냐"고 질의하자 이같이 답했다.

강 회장은 "환율이 너무 많이 올라 아시아나항공이 사실상 자본 잠식 상태"라며 "합병을 원활하게 하기 위해서 아시아나항공에 많은 자구 노력을 요구하고 있다"고 말했다. 이어 "합병의 주체가 될 대한항공에서 자금을 투입해야 한다는 입장을 가지고 있다"고 덧붙였다.

현재 5개국에 진행 중인 기업결합 심사와 관련해 강 회장은 "미국의 기업 결합 심사가 제일 중요하다"며 "합병이 이뤄질 수 있도록 저희도 다양한 방법으로 지원하고 있으며 '플랜B'는 고려하고 있지 않다"고 강조했다.

또한 강 의원은 "산은이 보유 중인 아시아나항공 전환사채가 상당하다"며 "이자율이 스텝업으로 계속 올라가고 있는데 전환사채를 대환해 이자 부담을 낮추는 방법은 생각해 보지 않았냐"고 질의했다.

강 회장은 "합병이 진행되고 있는 과정에서 산은이 끼어드는 것이 오히려 합병 전체 진행에 혹시 장애가 되지 않을까 싶어서 그런 점은 고려하고 않는다"고 답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