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中20차 당대회] 향후 5년간 미·중 마찰 불가피...習 업무보고서 '위협' 첫 등장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최예지 기자
입력 2022-10-17 15:42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사진=게티이미지뱅크]

미국과 중국의 '신냉전'이 가속화될 전망이다. 가뜩이나 양국 관계가 첨예한 가운데 시진핑(習近平) 중국 국가주석이 16일 개막한 제20차 중국 공산당 전국대표대회(당대회) 업무 보고를 통해 '안보'에 방점을 찍으며 사실상 미국과의 장기적인 마찰과 갈등을 예고했다.
 
16일 홍콩 사우스차이나모닝포스트(SCMP)에 따르면 시진핑 주석이 이날 당대회 업무 보고를 통해 "국제 정세의 급격한 변화, 특히 외부 세력의 위협, 억제, 봉쇄, 극한 압박에 직면해 있는 상황에서 (우리는) 국익이 가장 중요하고 국내 정치가 우선시하는 원칙에 따라 전략적 집중력을 유지하고 투쟁 정신을 발양하며 국가 발전과 안보의 주도권을 견고하게 장악했다"고 자평했다.
 
SCMP는 시 주석이 정치적 상황을 묘사할 때 '위협'이라는 단어를 사용한 것은 이번이 처음이라고 짚었다. 미국과의 갈등 격화, 코로나19 재확산 속에서 '안전'과 '안보'를 그 어느 때보다 강조하는 가운데 외부 세력으로부터의 '위협'이라는 단어가 등장한 것을 주목했다.
 
이번 당대회에서 시 주석은 안보, 안전을 유독 강조하고 있다. 시 주석의 당대회 업무 보고 전문을 분석한 결과 '안전' 혹은 '안보'가 89회나 언급됐다고 로이터는 전했다. 이는 5년 전인 2017년 19차 당 대회의 55회보다 증가한 것이다. 전날 시 주석이 당대회 연설에서 낭독한 업무 보고 요약본에서는 안전, 안보라는 단어가 73회 등장한 것으로 전해졌다.
 
시 주석은 이날 특정 국가를 직접 겨냥하지는 않았으나 서방과의 긴장 고조에도 굴하지 않을 것이라는 분명한 메시지를 보낸 것이라고 SCMP가 전했다.
 
이날 업무 보고에서 '미국'이라는 단어는 한 차례도 거론하지 않았지만 시 주석은 '패권주의'나 '외부 세력' 등의 표현으로 사실상 미국에 날을 세웠다. 특히 대만을 둘러싼 미국과의 갈등이 커진 상황에서 시 주석은 대만에 대한 무력 사용을 절대 포기하지 않겠다는 의지를 분명히 밝히고 '애국자가 다스리는 홍콩', '애국자가 다스리는 마카오' 기조의 정당성을 강조했다.
 
시 주석은 자신이 집권해온 지난 10년을 평가하면서 "중국 특색 대국 외교를 전면 추진했다"고 강조했다. 대외적으로 '전랑(戰狼·늑대전사) 외교'로 불리는 현재 기조를 견지, 이른바 핵심 이익을 수호하기 위해 다른 나라와의 첨예한 갈등을 불사하는 것임을 시사하기도 했다.
 
문제는 대만 문제로만 그치는 게 아니라는 점이다. 대만 문제뿐만 아니라 반도체 등 핵심 전략 기술 영역에서 대(對)중국 디커플링(탈동조화)을 시도하는 미국에 맞서겠다는 의지를 피력해 전방위적 갈등이 계속될 전망이다.
 
뉴욕타임스(NYT)는 16일(현지시간) "앞으로 최소 5년 더 집권할 시 주석은 독재를 확대해나갈 것"이라며 이 과정에서 미·중 갈등이 격화할 수 있음을 우려했다. 특히 NYT는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이 취임 후 첫 국가안보전략을 통해 중국 견제 메시지를 공식화한 이후 시 주석 역시 당대회를 통해 '국가안보'를 수십 차례 언급했음을 상기시키기도 했다.
 
니혼게이자이(닛케이)신문은 "시 주석이 강국 건설을 향한 의욕을 전면에 드러냈다"며 "군사·경제 면에서 미국을 추격하기 위해 국력 강화를 노린 통합 자세를 다시 부각했다"고 분석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아주NM&C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