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올바이오파마 HL161 중국사업권, 하버바이오서 CSPC로 이전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김승권 기자
입력 2022-10-11 13:48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한올바이오파마, 마일스톤·로열티 수익권 포함한 모든 권리 유지

[사진=한올바이오파마]



한올바이오파마는 바토클리맙(HL161)의 중국 내 사업권을 이전했던 하버바이오메드가 해당 사업권을 중국 석약제약그룹(CSPC) 지분 자회사인 NBP파마에 이전했다고 11일 밝혔다. 
마일스톤 및 로열티 수익권을 포함한 기존 한올바이오파마의 모든 권리는 변화 없이 승계된다.

이번 계약을 통해 CSPC 제약그룹은 하버바이오메드로부터 바토클리맙의 홍콩, 마카오, 대만을 포함한 중국 내 독점 개발, 생산 및 판매 권리를 양도받게 된다. 계약 규모는 계약금 300억원(1억 5000만 위안)을 포함, 총 2000억원(10억 위안) 이상의 경상기술료와 매출에 따른 로열티를 수취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바토클리맙은 한올바이오파마가 2017년 하버바이오메드에 기술수출한 FcRn 억제 항체신약이다. 하버바이오메드는 중국에서 중증근무력증(MG)을 비롯해 갑상선 안병증(TED), 혈소판 감소증(ITP), 시신경 척수염(NMO), 다발성 신경증(CIPD) 등에 대해 임상시험을 진행하고 있으며, 지난 해 9월부터 중증·근무력증에 대한 임상 3상을 진행하고 있다.

CSPC 제약그룹은 뇌졸중 치료제 'NBP', 고혈압 치료제 'Xuanning' 등 대표 제품을 가지고 있는 중국 상위 제약사다. CSPC 제약그룹은 홍콩거래소에 상장돼 있으며, 지난해 5조 5000억원의 매출과 영업이익 1조 3000억원을 기록했다.

정승원 한올바이오파마 대표는 "CSPC가 중국 내에서 신약 연구개발, 제조, 판매 전 과정에 걸쳐 강점을 지니고 있는 만큼 바토클리맙의 임상 개발과 제품 허가를 가속화 하고 더 많은 적응증으로 확대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며, "CSPC 그룹이 중국 전역에 걸쳐 보유하고 있는 상업화 역량을 통해 빠르게 제품의 출시를 위한 준비도 해 나갈 수 있을 것"이라고 밝혔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