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은 "근원물가 오름세 여전…소비자물가 상당기간 5~6%대 이어갈 것"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배근미 기자
입력 2022-10-05 09:43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이환석 부총재보 주재로 '물가 상황 점검회의' 개최

[사진=연합뉴스 ]

한국은행이 5일 오전 8시 30분 이환석 부총재보 주재로 ‘물가 상황 점검회의’를 열고 최근의 물가 상황과 향후 물가 흐름 점검에 나섰다. 

이 자리에는 이 부총재보를 비롯해 조사국장, 경제통계국장, 공보관, 물가분석부장, 조사총괄팀장, 물가동향팀장 등이 참석한 가운데 진행됐다. 

이 부총재보는 이 자리에서 “9월 소비자물가 상승률(5.6%)은 석유류 가격 오름폭이 축소되면서 8월(5.7%)보다 소폭 낮아졌지만, 근원물가(9월 기준 4.1%)는 외식 등 개인서비스 품목을 중심으로 오름세가 지속적으로 확대되고 있다”고 언급했다. 

한은에 따르면 9월 소비자물가 상승률에서는 하방경직성이 큰 가공식품과 외식물가 오름세가 두드러진 것으로 분석된다. 실제 가공식품 물가 상승률은 8.7% 수준으로 지난 2009년 6월(9.0%) 이후 가장 높은 수준이다. 외식물가 역시 9%로 1992년 7월(9.0%) 이후 최고 수준을 나타내고 있다. 근원물가가 꾸준히 상승하면서 일반인들이 향후 1년 간 물가상승률을 전망하는 기대인플레이션 역시 4%대(9월 기준 4.2%)의 높은 수준을 지속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한은은 앞으로 소비자물가가 상당 기간 5~6%대의 높은 오름세를 이어갈 것으로 예상했다. 특히 수요측 물가압력을 반영하는 개인서비스물가의 경우 상당기간 6%대의 높은 오름세를 이어갈 것이라는 관측이다. 

이 부총재보는 이같은 물가 전망경로와 관련해 “러시아-우크라이나 전쟁 전개 양상, 글로벌 긴축 기조 강화 등에 따른 불확실성이 큰 상황"이라며 높은 수준의 환율과 주요 산유국의 감산 규모 확대 등이 상방리스크로 잠재하고 있다”고 강조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