골드만삭스, 수백명 해고…월가에 감원 바람 부나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윤주혜 기자
입력 2022-09-13 11:03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골드만삭스 로고 [사진=로이터·연합뉴스]



골드만삭스가 다음 주 중 수백명에 달하는 직원을 해고한다고 뉴욕타임스(NYT)가 12일(현지시간) 보도했다.
 
익명의 소식통에 따르면 골드만삭스는 기업상장(IPO) 부문이 올해 들어 큰 타격을 입으면서, 코로나19 기간 중단됐던 연례 성과 검토를 재개했다. 이에 따라 저성과자를 중심으로 해고를 단행할 방침을 세웠다. 

골드만삭스의 직원은 6월 말 기준으로 현재 4만7000명이다. 이는 1년 전 4만1000명, 2년 전 3만9100명에서 증가한 수준이다. 
 
올해 들어 주식 시장이 급격한 침체를 겪으면서 인수합병 및 IPO 업계의 침체가 골드만삭스 수익에 직격탄을 날렸다. 올해 2분기 투자은행 부문의 매출은 1년 전보다 41% 줄었다. 전체 순익은 같은 기간 거의 반토막 났다.
 
블룸버그는 골드만삭스의 감원 계획은 금융업계 전반에 감도는 냉기를 나타내는 것이라고 전했다. 블룸버그가 집계한 조사에 따르면 애널리스트들은 올해 은행업계의 수익이 40% 넘게 감소할 것으로 예상했다. 이번 감원은 어려운 경영 환경 속에서 비용을 억제하려는 노력으로 볼 수 있다는 설명이다.
 
앞서 데니스 콜먼 골드만삭스 최고재무책임자(CFO)는 경제 불확실성으로 인해 고용 속도를 늦출 것이라고 밝힌 바 있다.
 
데이비드 솔로몬 골드만삭스 최고경영자(CEO)도 지난 7월에 “인플레이션을 통제하기 위해 경제 여건이 악화하고 있다는 점에는 의심의 여지가 없다”며 “경제 상황이 타이트해지면 기업 신뢰도와 소비자의 경제 활동에 더 큰 영향을 미칠 것”이라고 말했다. 이어 “앞으로 어떻게 될지 가늠하기 어려우니, 조심하는 것이 현명하다고 생각한다”고 덧붙였다.

한편 골드만삭스 주가는 1년 전보다 16% 가까이 하락했다. 이는 스탠더드앤드푸어스(S&P500) 지수의 금융 부문이 7.5% 하락한 것에 비해 가파른 하락세라고 블룸버그는 짚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