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이버 보안 인재 10만명 양성...민·관·군 합동 '사이버 예비군'도 만든다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이상우 기자
입력 2022-07-13 17:30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사이버 전문 인력 10만명 양성 및 역량강화 계획 발표

  • 화이트 해커·보안 소프트웨어 개발자 등 특화 전문가 육성

  • 예비군 훈련 대신 해킹 공방전...사이버 예비군 창설도 추진

7월 13일 판교 정보보호클러스터에서 열린 제11회 정보보호의 날 기념식 행사에서 축사를 하는 윤석열 대통령. [사진=연합뉴스]

정부가 최정예 사이버 보안 인력 10만명을 양성하고, 디지털 강국을 만들겠다고 밝혔다. 특히 질적인 성장을 위해 특성화대학과 융합보안대학원을 확대하는 한편, 실무 능력을 강화하기 위한 사이버 훈련장도 확대한다. 또한 사이버공격 양상이 국경을 넘어 사이버전으로 확대되는 환경에 대응해 '사이버 예비군'을 창설하는 한편, 군 경력 우수인재 민간 유출 방지를 위한 제도도 마련할 계획이다.

과학기술정보통신부가 주관하는 정보보호의날 기념식이 13일 제2판교테크노밸리 판교 정보보호클러스터에서 열렸다. 이날 행사에서는 윤석열 대통령의 실전형 사이버 훈련장 현장방문과 함께 정보보호 분야 예비·현직 전문가가 모여 인력양성 간담회를 진행했다. 올해로 11회를 맞는 정보보호의 날 기념식 행사 중에는 처음으로 대통령이 참석했다.

정부는 사이버 보안 분야 국정과제로 민·관·군의 유기적 협력을 통한 안보 대응 능력 강화, 국가 기간시설과 일상 관련 보안 강화, 국가 전략방위산업으로서 사이버 보안 육성 등을 제시했다. 특히 이를 위한 인력을 오는 2026년까지 최대 10만명 키워낸다는 계획이다.

과학기술정보통신부에 따르면 산업 성장 등을 감안한 사이버 인력 수요는 2021년 12만4000여명에서 2026년 16만3000여명으로 늘어날 전망이다. 향후 5년간 4만여명이 신규로 필요한 셈이다. 특히 정부는 대응역량 강화를 위해 신규 공급뿐만 아니라 기존 보안 분야 재직자의 역량 강화 등 질적 성장도 이뤄 전문인력 10만여명을 달성한다는 계획이다.

현재 대학과 대학원을 통해 공급되는 사이버 보안 전문인력은 매년 2000여명 규모로, 향후 5년간 1만여명이 신규 배출될 것으로 예상된다. 정부는 여기에 대해 융합보안 대학원(2026년까지 12개소)과 정보보호 특성화대학(2026년까지 10개소)을 확대 및 개편하면서 기업과 연구소가 참여하는 연구개발을 추진한다.

수준별 특화 교육도 진행한다. 보안 전문가를 양성하는 과정에서도 개별적인 격차가 존재하기 때문에 각 수준에 맞는 과정을 초급, 중급, 고급 등으로 나눠 운영한다. 특히 고급 과정으로 분류되는 차세대 보안 리더 양성(BoB) 프로그램 외에도 보안 소프트웨어를 전문적으로 개발하는 'S개발자' 과정을 50여명 규모로 신설한다.

김정삼 과기정통부 네트워크 정책관은 "같은 보안 전문가라도 화이트해커와 개발자의 성향은 서로 다르다. 때문에 정보보안 제품을 개발하려는 전문가를 따로 선발해 별도의 최고 과정을 운영하는 것이 목표"라고 설명했다.

이와 함께 중급 과정에서는 '화이트햇 스쿨'을 통해 화이트해커에 대한 진입 장벽을 낮출 계획이다. 앞서 과기정통부는 BoB 프로그램 인원을 늘리는 방향도 고려했다. 하지만 같은 프로그램 내에서도 역량과 전문분야가 서로 다르기 때문에 중급 인력 중 일부를 선발하고 역량 강화를 지원하겠다는 계획이다. 이른바 재능 사다리다.

이밖에도 기업이 인재를 선발하고, 기업 환경에 맞춰 직접 교육하는 실무 전문가도 '시큐리티 아카데미'를 통해 배출한다. 기업이 현장 수요에 맞는 인력을 키우는 동안 정부가 이를 지원하면서 교육과 산업 현장 간의 연계를 강화한다는 계획이다.

현재 판교 정보보호클러스터에 설치된 실전형 사이버 훈련장도 전국으로 확대한다. 이 훈련장에서는 정보보호 인력이 모여 모의 해킹 공방전 등을 펼치며 역량을 강화한다. 2016년 구축 후 현재까지 3006명의 훈련생을 배출한 바 있다. 향후 정부는 판교를 포함해 영남, 호남, 중부 등 거점 지역에 총 5개의 훈련장을 운영하면서 보안 전문가를 훈련하고, 스마트 팩토리 등 지역 특화 산업과도 연계하는 선순환 구조를 만든다는 계획이다.

이밖에도 청소년 보안캠프, 대학 동아리 활동 등을 통해 보안에 대한 인식 제고와 기초역량 강화도 지원한다. 올해부터는 한·미 정상회담 후속조치로 미국 사이버 보안 관련 기간과 국내 침해대응 기관 간의 인력 교류도 추진할 계획이다.

과기정통부는 국방부와도 유기적으로 협력해 사이버전과 사이버범죄에 대응할 계획이다. 사이버 작전, 사이버 수사 등 분야에서 전문대·대학·대학원 등 과정을 신설하는 한편, 군의 사이버 인력 운영에서 핵심기술직위 지정이나 인센티브 제공 등을 통해 군 경력 우수 인재의 민간 유출을 방지한다.

이와 함께 사이버 탈피오트 제도 도입을 위한 논의도 국방부와 진행 중이다. 탈피오트는 군 복무 기간 과학기술 분야에서 연구할 수 있도록 한 이스라엘의 복무제도다. 국내에서는 이를 사이버 보안과 연계해 우수인력 선발, 군 사이버안보 분야 복무, 취업 연계 등으로 이어지도록 할 계획이다.

또한 사이버 예비군을 창설해 연구기관이나 보안기업 등의 민간 인력을 사이버전 예비군으로 조직하고, 유사시 군의 사이버작전 수행 능력을 강화한다는 계획이다. 과기정통부는 전국에 설치될 실전형 사이버 훈련장을 통해 동원훈련 등을 대체하는 방식을 고려하고 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