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 소비자 10명 중 8명 "해외여행 계획 있다"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한영훈 기자
입력 2022-07-11 09:16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사진=아주경제 DB


국내 소비자 10명 중 8명이 해외여행 계획을 세우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 중 1년 안에 떠나겠다는 응답자도 59%에 달했다.
 
11일 글로벌 결제기술기업 비자가 발표한 ‘코로나 팬데믹(세계적 대유행) 이후 달라진 한국 소비자들의 해외여행 인식’ 자료에 따르면 전체 응답자 중 82%가 '해외여행 의사가 있다'고 답했다. 구체적인 계획을 가지고 있다고 답한 이들은 80%로 나타났다. 여행 시점을 1년 내로 잡고 있다는 답변은 59%에 달했다. 이들 중 절반 이상(58.8%)은 항공, 숙박 등 여행 상품을 예약했거나 결제까지 마쳤다고 응답했다.
 
가장 선호하는 여행지는 ‘아시아’다. 아시아는 코로나 이전에 해외여행 경험자들이 가장 많이 다녀온 지역(79%)이기도 하다. 1년 이내 여행을 계획하고 있다고 답한 응답자 역시 59%에 달했다. 다만 코로나 전에 비하면 선호도가 크게 줄었다. 대신 유럽과 미국에 대한 선호도 증가 현상이 두드러졌다. 국가별로 보면 일본(20.5%), 베트남(9.7%), 태국(8.2%), 미국(6.5%), 싱가포르(5.2%) 순이었다.
 
해외여행 지역 선정 시 중요하게 고려하는 요인으로는 ‘안전성’이 급부상했다. 과거 항공·숙박료 등 경비를 최우선 요인으로 꼽던 것에서 기조가 바뀌었다. 특히 현지에서 위급 상황이 발생했을 때 대처 가능한 시설과 물가 수준 등을 유심히 봤다. 이 밖에 의료 인프라, 여행자 보험 가입 범위, 위생·청결 수준, 현지 통신 인프라 수준 등에 대한 관심도 높았다.
 
해외여행 시 결제수단 이용 행태도 바뀌었다. 과거에는 현지 화폐(84%), 신용카드(66%), 체크카드(21%), 모바일 페이(6%), 모바일 앱카드(8%) 순으로 높았다. 그러나 최근에는 현지 화폐와 신용카드 선호도가 각각 73%, 62%까지 줄었다. 대신 모바일 페이(13%)와 모바일 앱카드(13%) 비중이 높아졌다.
 
이와 관련해 비자 측은 “최근 보편화하고 있는 모바일 결제 경험이 해외여행 시 모바일 결제 사용 의향에 긍정적인 영향을 준 것으로 풀이된다”고 설명했다.

패트릭 스토리 비자코리아 사장은 “이번 조사를 통해 코로나 이후 제한됐던 국가 간 이동이 재개되는 분위기 속에서 국내 소비자들의 적극적인 해외여행 의사를 확인할 수 있었다”며 “이 밖에도 결제수단에 대한 소비자 경험과 선호도 변화가 감지되는 만큼 비자는 국내외에서 동일한 모바일 결제 환경을 제공하기 위해 고객사들과 적극적으로 협력해 나갈 것”이라고 설명했다.

한편 이번 조사는 서울, 경기와 5대 광역시에 거주하는 성인 남녀 1000명을 대상으로 됐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