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숭이두창 한국도 뚫렸다···감염병 위기경보 '주의' 격상(종합)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이효정 기자
입력 2022-06-22 18:07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국내 첫 감염자는 독일서 입국한 30대 내국인

  • 방역당국, 감염병 위기단계 '관심'→'주의'로 격상

[사진=연합뉴스]

국내 첫 원숭이두창 바이러스 감염자는 독일에서 입국한 30대 내국인으로 22일 확인됐다. 방역당국은 확진자 발생에 따라 감염병 위기 수준을 ‘주의’로 격상하고 방역을 강화하기로 했다.

백경란 질병관리청장은 이날 오후 브리핑에서 “지난 21일 인천공항을 통해 귀국해 의심 증상을 보인 내국인 A씨에 대해 유전자증폭(PCR) 검사와 유전자염기서열 분석을 실시한 결과 확진자로 판정했다”고 밝혔다.

A씨는 지난 21일 오후 4시쯤 독일에서 인천공항을 통해 입국했다. 입국 전날부터 두통을 시작으로, 입국 당시 미열(37.0℃), 인후통, 무력증(허약감), 피로 등 전신증상과 피부병변을 보였다.

입국 과정에서 스스로 질병관리청에 감염 의심 신고를 했고, 공항 검역소와 중앙역학조사관에 의해 의사환자로 분류됐다. A씨는 전날 오후 9시께 인천의료원으로 이송돼 격리병상에서 치료 중이다.

이상원 중앙방역대책본부 역학조사분석단장은 이날 브리핑에서 “감염병 확진 환자와 관련해 성별과 연령 등 개인정보는 공개대상이 아니다”라며 “연령이 30대라는 정도만 밝히겠다”고 했다.

방역당국은 확진자와 밀접 접촉한 고위험군은 접종·노출 정도에 따라 최장 21일간 격리하도록 할 방침이다. 다만 역학조사 결과 A씨에 대한 고위험 접촉자는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A씨가 탑승한 비행기의 인접 좌석 승객에 대해서는 중위험으로 분류해 능동감시를 하기로 했다.

당초 A씨와 같은 날 부산에서 또 다른 의심환자로 신고된 외국인 B씨의 경우 음성 판정이 나왔다. B씨는 원숭이두창이 아닌 수두에 감염된 것으로 최종 확인됐다.

방역당국은 원숭이두창 확진자가 확인됨에 따라 이날 위기평가회의를 열어 위기 상황을 분석·평가한 후, 감염병 위기 상황을 ‘관심’에서 ‘주의’ 단계로 격상했다.

질병청은 해외 유입 감시 강화를 위해 하반기 원숭이두창에 대한 검역관리지역을 지정하고 발생이 빈발하는 국가들에 대해서는 발열기준을 높이는 한편, 출입국자 대상 문자 메시지와 검역정보 사전입력시스템 활용 안내를 강화해 입국자들의 건강상태질문서 자진 신고율을 높일 방침이다.

임숙영 중앙방역대책본부 상황총괄단장은 “건강상태질문서를 허위로 신고한 경우에는 검역법에 따라서 1년 이하의 징역, 1000만원 이하의 벌금에 처할 수 있다”며 “해외입국자들은 의심 증상 여부에 대해서 검역관의 조사에 성실하게 협조해 주실 것을 당부한다”고 강조했다.
 

백경란 질병관리청장은 22일 오후 브리핑에서 “지난 21일 인천공항을 통해 귀국해 의심 증상을 보인 내국인 A씨에 대해 유전자증폭(PCR) 검사와 유전자염기서열 분석을 실시한 결과 확진자로 판정했다”고 밝혔다. [사진=연합뉴스] 

◆ 원숭이두창 증상 잠복기 최대 3주···“공기감염은 흔하지 않아”

원숭이두창은 원숭이두창 바이러스 감염에 의한 급성 발열 발진성 질환으로, 증상은 두창(천연두)과 유사하나 중증도는 낮은 것으로 보고되고 있다.

방역당국은 이날 원숭이두창에 대해 “잠복기는 최대 3주인데, 코로나19처럼 공기를 통한 전파 가능성은 낮은 편”이라고 설명했다.

방역당국에 따르면 원숭이두창은 인수공통감염병으로 동물-사람, 사람-사람, 감염된 환경-사람 간 접촉을 통해 감염이 가능하다. 현재까지는 쥐와 같은 설치류가 주 감염 매개체로 지목되고 있으며, 주로 유증상 감염환자와의 밀접접촉을 통해 감염된다. 

감염 시 발열, 두통, 근육통, 근무력증, 오한, 허약감, 림프절 병증 등을 시작으로 1~3일 후에 발진 증상을 보인다.

원숭이두창 바이러스의 잠복기는 5일에서 최장 21일까지로 알려져 있다. 보통은 감염 후 6~13일 이내에 증상이 나타나 2~4주간 지속된다.

동그란 붉은 반점 같은 구진성 발진이 나타나기 시작해 수포(물집)→농포(농이 참)→가피(마르면서 굳은 딱지) 등 단계로 진행된다. 얼굴, 손바닥, 발바닥에 집중해 나타나는 경향이 있고, 간혹 입·생식기·안구에도 나타나며 다른 부위로 확산된다.

정부는 지난 8일 원숭이두창을 코로나19와 같은 2급 감염병으로 지정해 관리하고 있다. 의심환자는 혈액, 피부병변의 조직·액·가피 등을 통해 유전자검출 검사를 받게 된다. 접촉자는 고위험-중위험-저위험 3단계로 분류하고, 고위험군에 한해 21일간 격리를 검토하고 있다.

고위험군은 확진자에게 증상이 나타난 지 21일 이내에 접촉한 동거인, 성접촉자 등이다. 저위험군은 접촉은 했으나 거리가 가깝지 않은 경우, 중위험군은 보호구를 착용하지 않은 상태에서 원숭이두창 환자를 진료한 의료인 등이다.

한편 방역당국은 7월 중 원숭이두창 치료제인 ‘테코비리마트’ 약 500명분을 국내에 도입할 예정이다. 테코비리마트는 해외에서 유일하게 원숭이두창 치료제로 허가받은 제품이다.

◆ 39개국 1600명 이상 확진···WHO, 원숭이두창 비상사태 선포 논의

세계보건기구(WHO)가 최근 발표한 자료에 따르면 원숭이두창 확진자는 현재까지 39개국에서 1600명 이상이 나왔다.

주로 중서부 아프리카 국가들에서 발견된 원숭이두창 감염자는 지난달 초 영국에서 처음 보고된 이후 빠르게 확산하고 있다.

지난 20일에는 동남아시아 국가들 중 처음으로 싱가포르에서 영국 승무원 한 명이 원숭이두창에 확진됐다.

이처럼 전 세계 여러 국가에서 원숭이두창 감염 사례가 쏟아져 나오는 가운데, WHO는 이 질병에 대해 비상사태를 선포할지 여부를 오는 23일(현지시간) 논의할 예정이다.

국제적 공중보건 비상사태는 대규모 질병 발생 중 국제적인 대응을 특히 필요로 한다는 것을 의미한다. WHO는 특정 질병이 ‘심각하거나 특이하다고 판단될 경우’ 이를 선언해 국제적인 협조를 통해 대응책을 마련한다.

테워드로스 거브러여수스 WHO 사무총장은 최근 “전 세계적으로 원숭이두창 감염사례가 보고되고 있는 현재 상황은 분명 이례적”이라며 “바이러스 확산을 막기 위해 국제적인 공조가 필요하다”고 말했다.

원숭이두창의 치명률이 코로나19보다 훨씬 높다는 점은 경계해야 한다.

WHO에 따르면 최근 원숭이두창의 치명률은 3∼6% 수준으로, 코로나19 국내 치명률인 0.13%보다 훨씬 높다.

방역당국은 “치명률이 상당히 높은 편”이라며 “감염병에서 치명률이 1%만 넘어도 높은 것”이라고 설명했다. 특히 신생아, 어린이, 면역저하자가 확진될 경우 위험할 수 있어 주의가 필요하다고 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