올해 전 세계 금리 인상 80회…허겁지겁 60회 올린 신흥국 '위태'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권성진 기자
입력 2022-06-19 18:00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신흥국, 코로나로 인한 경기 위축 회복 부진과 부채 부담 등 이중고

제롬 파월 연방준비제도(Fed) 의장이 지난 6월 17일 '미국 달러화의 국제적 역할' 콘퍼런스에서 인플레이션을 억제하고 2%대로 되돌리는 것에 집중하고 있다고 말했다. [사진=연합뉴스·AFP]   

전 세계 중앙은행이 '역대급' 빠른 속도로 기준금리를 인상하고 있다. 올해 들어서 단행된 기준금리 인상 횟수만 80회에 달한다. 미국 연방준비제도(Fed·연준)가 연말까지 계속 금리를 올릴 것으로 예상되면서 금리 인상 횟수는 훨씬 더 늘어날 수 있다. 자금 이탈을 막으려는 신흥국의 금리 인상이 중앙은행 금리 인상의 대부분을 차지하는 가운데 급속한 금리 인상이 신흥국과 글로벌 경기를 둔화시킬 것이라는 우려도 나온다. 

19일 니혼게이자이(닛케이)신문은 국제결제은행(BIS)이 발표하는 세계 주요 38개국·지역 정책 금리 동향을 집계하며 이번 금리 인상 국면의 특징은 세계에서 동시다발적으로 자주 진행되고 있다는 것이라고 지적했다. 이는 전년 동기 대비 약 7배가 많은 수준이다.

아시아를 중심으로 인플레이션이 진행된 2011년(56회)과 리먼쇼크 전 경기 호황기였던 2006년(65회)을 웃도는 수치다. 세계적으로 보면 코로나로 인한 경기침체를 회복 중인 중국과, 우크라이나 침공으로 경제제재를 받고 있는 러시아, 엔저를 유지하고 있는 일본 등을 제외하고 세계 각국이 동시에 금리를 올리고 있다.

선진국에서는 20회의 기준금리 인상이 이뤄졌다. 연준은 올해 3월부터 기준금리를 0.25%포인트(p) 올렸으며, 5월에도 0.5%포인트 인상했다. 이어 6월에는 기준금리를 무려 0.75%포인트 올리는 '자이언트스텝'을 단행했다.

영국 중앙은행인 잉글랜드은행(BOE)은 지난 17일 기준금리를 1.25%로 0.25%포인트 인상했다. 이는 5차례 연속 인상한 것으로 영국의 기준금리는 2009년 1월 이후 13년 만에 최고 수준을 기록하고 있다. 유럽중앙은행(ECB)도 오는 7월 11년 만에 금리 인상을 예고했다.

선진국의 금리 인상으로 인한 자금 이탈을 막기 위해 신흥국은 올해 상반기 60회의 기준금리 인상을 진행했다. 이는 역대 상반기 최고치였던 2008년(50회)보다 많은 수치인 만큼 빠른 속도다. 연준의 추가 금리 인상이 예고된 만큼 현재 속도라면 2006년의 119회를 넘어설 것이라는 예상도 나온다. 

문제는 신흥국마저 급작스럽게 금리를 올리면서 글로벌 경기 침체가 확산할 수 있다는 점이다. 신흥국들은 선진국의 금리 상승으로 인한 자금 이탈을 막는 동시에 코로나 대유행으로 인한 경기 둔화도 회복해야 하기 때문이다. 

5월 제조업 구매관리자지수(PMI)의 경우 선진국은 55를 기록했다. 제조업체에서 물건 구매를 담당하는 직원이 현재 혹은 향후 경기를 좋게 보는지 혹은 나쁘게 보는지를 측정하는 지표다. 신규 주문, 생산 등을 조사한다. PMI는 50을 기준으로 경기 확장과 경기 침체를 나눈다. 경기 확장의 모습을 보인 선진국과 달리 중국의 도시 봉쇄 등에 영향을 많이 받는 신흥국의 PMI는 3개월 연속 50에 머물러 경기 침체의 불안함을 키웠다. 

경기 침체에 대한 불안함은 PMI에만 그치지 않는다. 에너지 가격 급등에 기존 부채 부담까지 겹치면서 향후 경기 침체에 대한 우려를 키우고 있다.

세계은행은 이달 미국의 금리 인상에 따른 식품 및 에너지 가격 급등과 차입 비용 급증의 영향을 인용해 신흥국의 올해 성장률 전망을 이전의 4.6%에서 3.4%로 하향 조정한 바 있다. 

국제통화기금(IMF)에 따르면 최빈국의 약 60%가 부채 위기에 처한 상태다. 2015년 기록했던 30%에 비하면 크게 늘어난 것이다. 일반적으로 국가가 재정적 의무를 이행할 수 없고 부채를 해결하기 위해 구조조정이 필요한 경우 부채 위기에 처한 것으로 간주한다. 

세계은행 및 기타 국제기구의 관계자들은 월스트리트저널(WSJ)에 정부와 국제 채권자들이 가능한 한 위험을 줄이고 경제 개혁을 시행하며 부채 부담을 줄이기 위해 노력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옥스퍼드이코노믹스의 글로벌전략 및 신흥시장 연구책임자이자 전 IMF 관료인 가브리엘 스턴은 "정책을 바로잡지 않으면 결국 위기를 피할 수 없다"고 말했다.

레베카 그린스펀 유엔 무역 및 개발회의 사무총장은 이달 주요 20개국(G20)에 신흥국의 부채 만기를 연장할 것을 촉구했다. 지불 부담을 완화하기 위해 부채 만기를 2년에서 5년으로 연장하자는 것이다. 그는 "부채 위기로 발생할 수 있는 도미노 효과의 위험성이 코로나19 팬데믹 때보다 오늘날 더 큰 상황"이라고 주장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