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 총리 "협치로 야당 존중…민생안전·규제혁신 이룰 것"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노경조 기자
입력 2022-05-23 10:56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여·야·정이 같은 인식을 갖고 있는 과제부터 협력"

한덕수 국무총리가 5월 23일 오전 정부세종청사에서 열린 취임식에서 취임사를 발표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한덕수 국무총리는 23일 "협치를 통해 야당을 국정운영의 동반자로 존중하겠다"고 밝혔다.

한 총리는 이날 정부세종청사에서 열린 취임식에서 "민생문제 해결과 경제 회복, 지속성장, 국민의 안전 실현을 위해 무엇보다 국민 통합과 협치에 앞장서겠다"며 이같이 말했다.

윤석열 정부 초대 총리이자 노무현 정부의 마지막 총리이기도 했던 한 총리는 "형식과 방법을 불문하고 활발하게 소통하며 여·야·정이 같은 인식을 갖고 있는 과제부터 협력해 나가겠다"고 강조했다.

이어 "물가 불안, 가계부채 등 국민의 삶과 직결되는 민생문제 해결을 위해 관계부처, 장관님들과 모든 정책 수단을 열어놓고 대응방안을 마련하겠다"며 "국민들께서 피부로 체감하실 수 있는 분야부터 하나하나 확실히 챙기겠다"고 말했다.

정부가 코로나19 소상공인 손실보상 등을 위해 마련한 59조4000억원 규모의 추가경정예산(추경)안과 관련해선 "국회가 의결해주는 대로 신속하고 효율적으로 집행할 수 있도록 만반의 준비를 갖추겠다"고 밝혔다.

이어 "국민들께서 많이 불안해하고 실망하셨던 부동산 시장은 시장 원리가 잘 작동할 수 있도록 정부와 민간의 역할을 조화롭게 조정해 나가겠다"고 덧붙였다.

규제 혁신도 강조했다. 한 총리는 "과거에는 정부가 경제 성장을 주도하는 것이 효과적이었지만 지금은 민간과 시장의 역량이 충분히 커졌다"며 "시장경제 체제를 기반으로, 민간이 주도하고 정부가 뒤에서 밀어줘야 제대로 된 성장이 가능하다"고 설명했다.

또 "지속적인 성장과 미래를 착실히 준비하겠다"며 "청년 세대 지원, 인재 양성, 지역주도 균형발전 등에 힘쓰겠다"고 전했다.

각 부처를 향해서는 "일 잘하는 유능한 책임 정부가 돼야 한다"며 "이는 큰 정부, 작은 정부의 문제가 아닌 국민의 세금이 아깝지 않게 일하는 정부여야 한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그러면서 공직자들에게 '더 확실한 현장 내각', '더 창의적인 내각', '더 소통하는 내각'을 만들어 달라고 당부했다.

한 총리는 "저는 오랫동안 국내·외 다양한 분야에서 공직자로서 책임과 역할을 다해왔다. 그래서 여러분의 자질과 역량을 너무나 잘 알고 있다"며 "제도와 관행을 넘어 공직자 스스로가 주체가 돼 노력하면 얼마든지 혁신할 수 있다고 믿고 있다"고 말했다.

한편, 한 총리는 이날 오후 경남 김해 봉하마을에서 열리는 고(故) 노무현 전 대통령 추도식에 참석해 유가족과 만날 예정이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