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동연, '경기도 투기과열지구 및 조정대상지역' 해제 추진 약속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수원)강대웅·송인호 기자
입력 2022-05-22 19:32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경기도지사 권한으로 할 수 있는 투기과열지구부터 추진"

민주당 김동연 경기도지사 후보가 22일 투기과열지구 및 조정대상지역 헤제 추진 기자회견을 갖고 있다. [사진=동행캠프]

더불어민주당 김동연 경기도지사 후보가 22일 불합리한 경기도 내 투기과열지구 및 조정대상지역 해제를 추진하겠다고 약속했다.

김 후보는 이날 오전 경기도의회에서 ‘투기과열지구‧조정대상지역 재검토 촉구 긴급기자회견’을 열고 이 같은 구상을 밝혔다.

김 후보는 “지난 정부시절 부동산 투기를 막기 위한 조치로 투기과열지구, 조정대상지역이 선정됐다. 이는 서울의 과열 파장을 경기도와 묶은 조치인데 지금은 역설적으로 경기도민에게 피해를 끼치는 족쇄가 되고 있다”며 “경기도는 서울과 다르다. 경기도 내 투기과열지구와 조정대상지역은 부동산 시장의 현실 여건에 부합되도록 재검토돼야 한다”고 강조했다.
 
김 후보는 이어 “일부 지역에 무리하게 적용된 투기과열지구와 조정대상지역 지정은 다주택자의 주택 처분과 실수요자의 주택 구입에 심각한 장애물이 됐으며 이로 인해 부동산 시장 효율이 떨어지고 건전한 거래를 통한 주택 공급까지 막아버리는 결과를 초래했다”며 “지정 구역만 쌓이는 상황에 대해 경기도민들은 불만을 가지고 있다”고 설명했다.

이런 문제 해결을 위해 김 후보는 경기도지사 권한에 속하는 ‘투기과열지구’에서부터 전면 재검토가 이뤄질 수 있도록 추진해 나가기로 했다.

관할 시군과 함께 국토교통부 장관과의 협의 및 주거정책심의위원회의 심의 등을 추진해 나간다는 계획이다.

김 후보는 이와함께 △도내 조정대상지역 전면 재검토 및 불합리한 지정 지역에 대한 신속 해제 △투기과열지구와 조정대상지역에 대한 지정 및 해제요건 전면 재검토 △지정 및 해제요건 변경 완료 시한 공표 등을 윤석열 정부와 국토교통부에 촉구했다.

김 후보는 끝으로 “경기도 부동산 문제는 소속 정당과 정파에 관계없이 중앙정부와 지방정부 모두가 머리를 맞대고 힘을 합쳐야 한다”며 “경기도민을 위한 제안에 동의하고 협력할 것으로 믿는다”고 말했다.

한편 정부의 ‘부동산 안정화’ 정책에 따라 현재 도내 대다수 시군이 투기과열지구 또는 조정대상지역으로 지정돼 있다.

투기과열지구나 조정대상지역 지정이 해제될 경우, 대출 규제와 각종 제약으로 주택을 구입하지 못했던 무주택자 등 실수요자들의 주택 구입이 한층 수월해질 것으로 전망된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