닥터포헤어 폴리젠 바이오-3 샴푸(왼쪽)와 모다모다 프로체인지 블랙샴푸 [사진=각 사 ]


4050세대를 시작으로 2030세대가 두피 케어에 관심을 보이면서 기능성 샴푸 시장이 커지고 있다. 탈모를 미연에 방지하려는 젊은 층의 수요에 ‘탈모 케어 샴푸’가 인기를 끌고 있으며, 염색을 하지 않아도 새치커버가 되는 ‘염색샴푸’ 등장으로 샴푸 제품군이 다양해지고 있다.
 
8일 국내 H&B(헬스&뷰티)스토어 1위 기업 올리브영의 올해 1월부터 4월 기준 탈모케어 기능성 샴푸 매출은 전년 동기 대비 50%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최근 두피도 피부라는 인식이 확산하면서 모발과 두피 케어에 관심을 보이는 소비자들이 늘고 있다는 것으로 풀이된다. 건강보험심사평가원 통계에 따르면 2020년 탈모 환자 23만명 중 20~30대가 44%에 달할 정도로 MZ세대의 탈모 인구가 높은 비중을 차지하고 있다. 
 
◆“있을 때 예방하자”…탈모 케어 샴푸 2030부터 여성층까지
탈모에 대한 고민은 성별과 연령층을 막론한다. 특히 최근 몇 년 동안 중장년층 중심이었던 탈모 고민이 30대는 물론 20대까지 낮아졌다. 탈모는 미리 예방해야 한다는 인식이 강해지면서 젊은 여성층까지 탈모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는 것이다.
 
이렇듯 탈모 케어 제품에 대한 소비자 요구가 증가함에 따라 화장품과 생활용품 업계에서는 탈모샴푸를 쏟아내고 있다.
 
두피케어 브랜드 닥터포헤어는 탈모샴푸 시장의 성장을 이끈 브랜드다. 닥터포헤어 폴리젠 라인은 누적 판매량 1900만개를 돌파하며, 2020년과 2021년 올리브영 샴푸 및 탈모샴푸 1위에 오른 대표 제품이다. 지난달 말 닥터포헤어는 탈모 관리는 물론 펌〮염색 지속력과 뿌리볼륨 유지에도 도움을 줄 수 있는 ‘폴리젠 바이오-3 샴푸’를 선보이며 브랜드 경쟁력 강화에 나섰다. 폴리젠 바이오-3 샴푸는 P&K 피부임상연구센터에서 실시한 인체적용시험에서 4주 사용 후 모발 빠짐이 약 91.4% 감소한 결과를 보여 탈모 증상 완화 기능을 확인 받았다.
 
LG생활건강은 2017년 4월 탈모 증상 케어 브랜드 닥터그루트를 선보였다. 닥터그루트 베스트셀러인 집중 케어 라인은 ‘힘없는 모발용’이라는 새로운 세그먼트를 국내 시장에 선보이며 2018년부터 4년 연속 전국에서 가장 많이 판매된 탈모샴푸로 자리 잡았다. 지난달에는 5년 만에 리뉴얼한 ‘탈모증상집중케어 어드밴스드’를 출시했다. 닥터그루트만의 독자 조성 효능 성분인 미녹시놀 콤플렉스™ 3만ppm과 5중 특허기술 결합으로 더욱 강력해진 두피 모발 영양 효과를 선사하는 것이 특징이다.
 
LG생활건강의 헤어 케어 브랜드인 ‘엘라스틴’에서도 단백질 탈모케어 ‘프로폴리테라 헤어로스컨트롤’을 출시했다. 프로폴리테라 헤어로스컨트롤은 ‘탈모샴푸는 뻣뻣하다’는 기존 탈모샴푸 소비자들의 의견에 따라 제작됐따. 탈모와 머릿결을 동시에 케어하고자 하는 2030 세대 및 긴머리의 여성 소비자의 니즈 해결에 중점을 뒀다. 단백질을 비롯한 핵심성분을 38,000ppm 함유한 바이오-프로틴 시스템™을 적용, 기존 탈모샴푸에서 느낄 수 없었던 부드러운 사용감이 특징이다.
 
고운세상코스메틱의 더마코스메틱 브랜드 닥터지는 가렵고 민감한 두피를 위한 더마헤어 라인 ‘두피랩’을 론칭하고 지난 2월 ‘두피랩 스케일링 샴푸’와 ‘두피랩 마사지 트리트먼트’ 2종을 출시했다. 두피랩은 닥터지의 20년 더마 스킨케어 노하우와 전문적인 두피 모발 연구를 접목해 탄생한 더마 두피 스킨케어를 제안한다. 이번에 출시된 2종 모두 저자극 약산성 제품으로, 스킨케어 더마성분과 헤어 특화 더마 성분을 함유해 가렵고 민감한 두피도 얼굴 피부처럼 건강하게 관리할 수 있도록 도와준다.
 

아모레퍼시픽 려 더블이펙터 블랙샴푸(왼쪽)와 LG생활건강 리엔 물들임 새치커버 샴푸 [사진=각 사]

◆편리한 새치염색 가능한 ‘염색샴푸’ 인기
기능성 샴푸 중에서도 최근 수시로 염색하지 않고 머리를 감는 것만으로도 손쉽게 새치염색이 가능한 염색샴푸 시장이 확대되고 있다. CJ올리브영의 지난해 2030대 고객의 새치 염색약 매출 신장률은 전년 대비 30%에 달했다. 시장 조사 기업 칸타월드패널 조사 결과, 지난해 하반기 한국 샴푸 시장에서 새치 샴푸 비율은 약 8%로 추산했으며 올해는 10%를 넘어설 전망이다.
 
지난해 6월 모다모다는 과일이 항산화를 위해 검게 변하는 ‘갈변현상’에 착안해 ‘프로체인지 블랙 샴푸’를 선보였다. 다량의 폴리페놀이 함유된 천연 성분 기반의 특허 성분(Black Change Complex)이 산소, 햇빛과 반응해 새치머리가 흑갈색으로 점진적으로 갈변한다.
 
지난달 14일 아모레퍼시픽은 ‘려 더블이펙터 블랙샴푸’를 출시했다. 흑삼화 인삼, 검은콩, 칡뿌리(갈근) 등의 한방 유래 블랙 성분이 함유된 블랙 토닝 기술 성분이 모발 표면에 강력하게 달라 붙어 새치를 점점 어둡게 누적 코팅시키며 일시적 새치 커버 효과를 준다.
 
화장품 로드숍 브랜드 토니모리도 지난 3월 헤어케어 브랜드 ‘튠나인’을 통해 새치 케어를 위한 염모 기능성 샴푸 ‘내추럴 체인지 컬러샴푸’를 내놨다. 검정콩, 검은깨, 치자, 단풍나무 추출물 등 ‘블랙&황금 콤플렉스’와 키오스 만다린에서 추출한 ‘안티 그레이’ 성분이 모발에 영양을 공급해 주며, 식약처 고시 염모 기능성 성분을 담았다.
 
LG생활건강은 한방 헤어 브랜드 ‘리엔’을 통해 ‘리엔 물들임 새치커버 샴푸(450㎖)’와 ‘리엔 물들인 새치커버 트리트먼트(150㎖)’를 이달 중순 출시한다. 봉숭아 물을 들이는 원리(탄닌 성분)를 이용해 제품을 개발했다.

 

CJ온스타일이 코스맥스와 함께 론칭한 웨이크미의 마이샴푸(왼쪽)와 아모레퍼시픽 라보에이치의 퍼퓸에디션 페어 앤드 프리지아 [사진=각 사]

◆MZ세대 겨냥한 ‘특별한 샴푸’ 출시 잇따라
CJ온스타일은 최근 급부상하고 있는 초개인화 트렌드에 발맞춰 화장품 개발·생산(ODM) 기업 코스맥스와 맞춤형 화장품 브랜드 ‘웨이크미’를 론칭했다. 웨이크미는 1:1 온라인 문진, 레시피 도출, 즉시 조제 등의 ‘디지털 테일러드 뷰티’ 시스템을 거쳐 개개인의 피부·헤어의 특성과 취향에 딱 맞는 맞춤형 화장품을 제안한다. 첫 번째 제품으로 개인별 라이프스타일과 헤어 컨디션에 최적화된 ‘마이샴푸’를 공개했다.
 
마이샴푸는 셀프 문진으로 자신의 두피, 모발 상태를 진단하고 원하는 기능과 향, 효과를 선택해 커스터마이징되는 상품이다. CJ온스타일 앱, 웹페이지의 ‘나만의 헤어케어 제품 만들기’를 통해 응답한 내용을 토대로 최대 1만4494개의 타입 중 최적의 샴푸 포뮬러가 조합돼 맞춤형 샴푸가 제작된다. 문진 결과는 생산 로직에 따라 생성된 ‘레시피 넘버(Recipe No.)’라는 7자리 숫자로 상징화돼 제품 패키지에 각인된다. 상품과 함께 동봉된 레시피 넘버 설명서를 통해 원료 정보 등 상세 내용을 확인할 수 있으며, 이 레시피 넘버를 활용해 동일 제품을 간편하게 재주문할 수도 있다.
 
아모레퍼시픽 두피 스킨케어 전문 브랜드 라보에이치는 최근 퍼퓸에디션 페어 앤드 프리지아와 블랑쉬 앤드 우디 2가지 향으로 샴푸, 트리트먼트를 출시했다. 출시 1년여 만에 판매량 200만 개를 돌파한 라보에이치 베스트셀러 두피강화 샴푸의 검증된 탈모 증상 완화 효과에 소비자 니즈를 고려한 감각적인 향까지 더했다. 기존 두피강화샴푸의 대중적인 향에서 나아가 트렌디하고 특별한 향을 원하는 MZ세대 소비자들의 의견을 적극 반영했다.

아로마티카는 탈모 케어는 물론 전 성분까지 꼼꼼하게 살피는 MZ세대 소비자 특성도 고려한 샴푸를 선보였다. 베스트셀러로 꼽히는 ‘아로마티카 로즈마리 스칼프 스케일링 샴푸’를 비롯해 ‘아로마티카 티트리 퓨리파잉 샴푸’, ‘아로마티카 퀴노아 프로틴 샴푸’, ‘아로마티카 로즈마리 스칼프 스크럽’는 탈모증상완화 보고를 완료했으며, 두피에 부담을 주는 설페이트계 계면활성제, 실리콘 오일을 배제했다. 해당 제품들은 프로바이오틱스, 카페인, 통카빈 유래 세라마이드 등 두피와 모발 영양에 도움이 되는 성분을 바탕으로 한다. 또 아로마테라피 디콕션 방법으로 직접 추출해 식물 속 유효성분을 풍부하게 담았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공유하기
닫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
페이지 상단으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