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新정부 국정과제 확정] '아빠찬스' 김인철, 尹내각 첫 사퇴...후임에 최진석·정철영·정갑영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최태원 기자
입력 2022-05-04 00:00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온가족이 풀브라이트 장학금 받는 등 '찬스' 논란 일어

'온가족 장학금' 혜택 논란을 받는 김인철 부총리 겸 교육부 장관 후보자가 3일 오전 서울 여의도 한국교육시설안전원에 마련된 후보자 사무실 앞에서 사퇴 입장을 밝히고 있다.[사진=연합뉴스]

 
김인철 사회부총리 겸 교육부 장관 후보자가 3일 자진 사퇴를 표명했다. 김 후보자는 이날 인사청문회 준비 사무실이 차려진 서울 여의도 교육안전시설원 앞에서 취재진에게 “오늘 부총리 겸 교육부 장관 후보직을 사퇴한다”며 “국가와 사회로부터 받은 혜택을 마지막 봉사를 통해 돌려드리고 싶었지만 많이 부족했다”고 밝혔다.
 
김 후보자는 지명 직후부터 부인과 아들·딸 모두 풀브라이트 장학금을 받아 미국 대학에서 일하거나 공부한 사실이 드러나는 등 ‘아빠 찬스’와 ‘남편 찬스’ 등 의혹이 일었다.
 
풀브라이트 장학금은 미국 국무부가 전 세계 160개국에서 각국 정부와 함께 출연해 운영하는 수혜 경쟁이 치열한 장학 프로그램이다.
 
김 후보자는 1996∼1997년 풀브라이트 장학금을 받고 미국에서 초빙교수로 재직했고, 2012년 1월∼2015년 12월 한국풀브라이트 동문회장을 지냈다. 동문회가 주축이 돼 만든 한미교육문화재단 이사로도 재직 중이다.
 
김 후보자의 배우자 이모씨는 숭실대 교수로 재직하던 2004∼2005년 풀브라이트 장학 프로그램 지원을 받아 미국 템플대에 교환교수로 다녀왔다.
 
딸은 2014∼2016년 코넬대 석사과정, 아들은 2016∼2018년 컬럼비아대 석사과정 당시 풀브라이트 장학금을 받았다.
 
이외에 교비 횡령과 논문 표절 등 의혹도 제기된 바 있다.
 
후임으로는 당초 김 후보자와 함께 검증대상에 올랐던 정철영 서울대 농산업교육과 교수와 최진석 서강대 철학과 명예교수, 그리고 정갑영 전 연세대 총장이 하마평에 오르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