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수위 "공영방송 재허가 제도 폐지·수신료 투명 공개"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전성민 기자
입력 2022-04-28 16:57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박성중 제20대 대통령직인수위원회 과학기술교육분과 간사가 28일 서울 종로구 통의동 인수위 기자회견장에서 '미디어의 공정성·공공성 확립과 국민 신뢰 회복을 위한 정책방향' 관련브리핑을 하고 있다. [인수위사진기자단] 


대통령직인수위원회가 28일 공영방송 재허가 제도를 폐지하고, 수신료를 투명하게 공개하는 등의 미디어 분야 정책과제에 대해 밝혔다.
 
과학기술교육분과 간사인 박성중 국민의힘 의원은 이날 서울 종로구 통의동 인수위 기자실에서 열린 브리핑을 통해 “새 정부에서는 공영방송의 재허가 제도를 과감하게 폐지하겠다”며 “대신에 협약제도를 도입해 공영방송이 그 역할을 다하도록 하겠다”고 밝혔다.
 
박 간사는 “국민 수신료 등으로 운영되는 공영방송은 사실상 허가를 내주지 않을 수 없다”며 “민영방송과 동일하게 재허가 제도를 운영하고 있어 무의미하는 의견이 있는 것도 사실이다. 영국의 경우에는 정부가 공영방송인 BBC와 공적협약을 체결해 명확하게 공적책무를 부과하고 그 이행여부를 엄격하게 점검하고 있다”고 비교했다.
 
이어 박 간사는 “협약제도를 도입해 공영방송에 걸맞는 공적책무를 확립하고 결과에 스스로 책임을 지게 해, '이행약속, 이행실적 평가, 성과 평가 및 피드백'의 3단계 선순환 체계를 구축하겠다”며 “이와 함께 민영방송과 차별되는 공영방송의 위상과 공적 책무 그리고 운영 원칙 등을 법에 명확하게 규율해 공영방송의 책임성을 강화하겠다”고 덧붙였다.
 
수신료 문제에 대해 박 간사는 “수신료위원회를 설치해 적정한 금액에 대한 객관적 검토를 하고, 수신료의 배분 기준 등을 마련하겠다”고 말했다.
 
마지막으로 박 간사는 “공영방송은 국민의 수신료로 운영되는데도 어디에 얼마나 사용되는지 국민은 알 수 없다”며 “국민이 내신 수신료를 방송사가 얼마나 받고 어디에 쓰는지 투명하게 공개해 평가받도록 하겠다”고 덧붙였다.
 
더불어 윤석열 당선인의 공약대로 ‘미디어혁신위원회’를 만들어 방송 심의 체계를 개편하겠다는 입장도 내놓았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