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타버스·헬스케어 신 기술 공개한 KT DS...WIS 22에서 체험 가능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강일용 기자
입력 2022-04-20 12:53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22일까지 WIS KT전시관에 메타버스, 헬스케어 체험 부스 운영

KT DS가 월드IT쇼(WIS) 2022에 디지털 대표 혁신 제품 'K-시리즈 2종'을 전시하고 메타버스와 스마트 헬스케어 서비스 체험 기회를 제공한다. 사진은 운영 중인 KT DS 부스 현장. [사진=KT DS]

KT의 IT서비스 계열사 KT DS가 국내 최대 ICT전시회 월드IT쇼(WIS) 2022에 디지털 혁신 대표 제품 'K-시리즈'를 전시하고 메타버스와 스마트 헬스케어 서비스 체험 기회를 제공한다고 20일 밝혔다.

고객의 디지털 혁신 베스트 파트너를 추구하는 KT DS는 '대한민국 국민 삶의 디지털 혁신, DIGICO KT'라는 KT 전시 주제에 맞춰 'K-바람', 'K-쉽' 등 국내 첫 상용화 제품 2종을 선보인다.

KT DS가 선보이는 첫 번째 제품은 작년 12월 국내 첫 메타버스 학원을 현실화한 메타버스 플랫폼 'K-VaRam(Virtual Reality as you want to make, 케이-바람)'이다.

케이-바람은 가상현실(VR)과 화상채팅을 결합한 메타버스 개발 플랫폼으로, 대면 서비스와 동일한 경험을 제공해 높은 몰입감을 제공하며, 모바일과 PC, VR 등 다양한 플랫폼으로 이용 가능해 언제 어디서나 가상공간에 방문할 수 있다.

메타버스는 게임과 놀이 요소가 가미된 재미있는 커뮤니케이션으로 비즈니스 효과를 배가시키는 강점이 있다. 케이-바람은 이러한 강점을 십분 살려 소그룹 소통, 1:1 대화 및 귓속말, 단체 메시지, 미접속 상태 메시지, 화상, 채팅, 화면공유, 양방향 화이트 보드 등 메타버스 특화 커뮤니케이션 기능을 제공함으로써 고객들이 가상공간에서 다양한 방법으로 사람들과 즐겁게 커뮤니케이션하고 이를 비즈니스로 연결할 수 있도록 돕는다.

여기에 에디터 기능과 다채로운 가상공간 템플릿을 제공해 가상공간 제작에 소요되는 시간을 절약하면서도 공간과 아바타, 아이템을 손쉽게 제작할 수 있다. 이렇게 만들어진 가상공간은 오프라인 매장, 학원, 상담실, 회의실, 컨퍼런스룸으로 활용할 수 있다.

또, 국내 최초의 메타버스 학원 플랫폼 출시 경험을 살려 한 차원 높은 고품질의 실시간 스트리밍을 서비스함으로써 신제품 소개, 총회 등과 같은 대중을 상대로 한 행사도 가능하다.

케이-바람의 도입 모델은 대규모 메타버스 환경을 조성하는 구축형과 중소규모 및 일회성 사용 고객용 SaaS형이 있으며, NFT(대체 불가능 토큰)와 FT(대체 가능 토큰) 기반의 경제 시스템도 패키지로 제공한다.

KT DS가 선보이는 두 번째 제품은 스마트 헬스케어 플랫폼 'K-SHIP(Smart Health Intelligence Platform, 케이-쉽)'으로, 이번 WIS에서 처음 공개됐다.

케이-쉽은 의료 기관을 더욱 스마트하게 운영할 수 있도록, 그간 분산 관리되던 △인터페이스 서비스 △동선 관리 서비스 △데이터 서비스 등을 하나로 통합한 제품이다. 지난 달 국내 최초로 한국저작권위원회에 등재된 스마트 헬스 지능형 플랫폼이다.

인터페이스 서비스는 다양한 검사목적의 장비에서 발생되는 여러 유형의 의료 데이터를 하나의 플랫폼에서 처리할 수 있으며, 모바일 기기로 확대할 수 있다.

동선 관리 서비스는 복잡한 이동 안내와 관리를 효율적으로 운영하기 위해 종이 없는(페이퍼리스) 디지털 관리 서비스를 제공한다. 수검자나 환자는 RFID 태깅을 통해 빠르게 검사 안내를 받을 수 있고, 의료기관은 무선 태블릿PC로 전체 검사실의 혼잡도를 모니터링 할 수 있어 병목현상 예방과 서비스 만족도 향상이 기대된다.

데이터 관리 서비스는 축적된 데이터 통계를 바탕으로 고객에게 최적의 서비스를 가이드하며, KT DS의 핵심 기술인 인공지능과의 결합으로 개인 검진 관리 및 맞춤형 건강 관리 추천 등 새로운 상품을 제안할 수 있다.

이 밖에도 기관의 홍보 및 안내영상을 키오스크와 디지털 표시장치를 통해 광고하는 서비스도 제공한다.

케이-쉽의 도입 모델은 일괄 구축형과 부분 도입형이 있으며, 고객의 환경에 따라 맞춤 제공된다. 현재 국내 최대 규모의 종합검진기관인 KMI 한국의학연구소 광화문(본원)과 여의도, 수원 등 7개 센터에 도입을 진행 중이다.

WIS 2022의 KT DS 디지털 혁신 플래그십 부스는 20일부터 22일까지 코엑스 3층 C홀 KT전시관 내 그룹 Zone에서 만날 수 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