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도, 암호화폐 전수조사 등 자체 개발한 징수기법 담은 사례집 발간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수원)강대웅·송인호 기자
입력 2022-04-20 07:51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사례집, 금융재테크자산 압류 및 미회수 수표추적 등 51개 사례 포함

경기도청 광교 신청사 전경 [사진=경기도]

경기도가 20일 고액체납자의 은닉재산을 적발하기 위해 전국 최초로 실시한 징수기법들을 정리한 ‘경기도 신 징수기법 사례집’을 발간했다고 밝혔다.

도에 따르면 사례집에는 도가 조세정의과 신설 이후 전국 최초로 개발하거나 기존 방법을 개선한 창의적 징수기법 51개가 △개요 △장애요인 및 극복과정 △세부 추적 방법 △징수금액 순으로 소개돼있다.

2014년 조세정의과 출범 당시 체납액 징수율은 29.7%였으나 2021년도 기준 37.7%로 8%p 증가해 체납액 1100억원을 더 징수했다.

특히 신 징수기법 추진에 따라 도세 체납액 징수율은 같은 기간 34.9%에서 50.1%로 15.2%p 향상됐다.

도는 2021년 전국 최초로 빅데이터를 활용한 체납자 암호화폐 전수조사를 실시하고 신용정보 전문기관과 협업으로 체납자들의 휴대전화 번호를 확보해 가상자산 거래소의 회원 정보와 대조하는 방식으로 체납자 1만 2613명을 적발해 이들이 보유한 암호화폐 530억원을 적발해 압류 조치했다.

도는 또 2021년 전국 지방재정 우수사례에서 대통령상을 받은 ‘전국 최초, 미사용수표 추적을 통한 가택수색’ 사례도 포함시켰으며 이는 납부 능력이 있다고 판단되는 체납자가 수표를 사용하지 않은 채 소지하고 있는 점에 착안해 은행연합회 소속 은행에 일일이 체납자의 미사용수표를 조회하는 방식이다.

미사용 수표가 있는 체납자를 대상으로 가택수색을 진행해 수표를 압류하는 것은 물론 수색 시 발견된 현금 및 귀금속, 시계 등을 압류하고 공매를 통해 체납액을 징수하는 만큼 높은 평가를 받았다.

최원삼 도 조세정의과장은 “도내 시·군뿐만 아니라 전국 체납징수부서와 사례집을 공유할 계획”이며 “앞으로도 새로운 징수기법을 발굴·전파하고 체납징수 담당자의 전문성을 향상해 조세정의 실현에 기여하겠다”고 말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