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창용 한은 총재 후보자 인사청문회 '무난 통과' 전망... 관전포인트는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배근미 기자
입력 2022-04-14 14:58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이창용 한국은행 총재 후보자가 4월 1일 서울 중구 부영태평빌딩에 마련된 인사청문회 사무실로 출근하며 취재진의 질문에 답하고 있다.[사진=사진공동취재단]

이창용 한국은행 총재 후보자에 대한 국회 인사청문회가 다음 주 개최된다. 후보자 지명 과정에서 문재인 대통령과 윤석열 당선인 측 갈등이 일부 불거지긴 했으나, 이 후보자의 역량으로 비추어 볼 때 청문회는 무리 없이 통과될 것이란 전망이 우세하다. 이번 청문회는 향후 4년간 한은을 이끌 통화당국 수장의 시각을 들여다볼 수 있는 기회여서 '이창용의 입'에 시장의 관심이 쏠린다. 

14일 금융권 등에 따르면 국회 기획재정위원회가 최근 인사청문회 실시계획서를 채택함에 따라 이 후보자에 대한 인사청문회가 오는 19일 오전 10시부터 진행된다. 여·야 모두 이 후보자에 대한 역량과 인적 네트워크를 높이 평가하고 있기 때문에 큰 무리 없이 선임될 것이란 관측이 나온다. 

이 후보자는 역대 총재 가운데서도 가장 화려한 이력을 자랑한다. 이 후보자는 하버드 경제학 박사, 서울대 교수, 아시아개발은행(ADB) 수석이코노미스트, 여기에 최근까지 국제통화기금(IMF) 아시아태평양담당국장을 역임했다. 이명박 정부 시절이던 2008년에는 금융위원회 부위원장을 역임하는 등 국내 금융행정에도 익숙하다. 

국내외를 막론하고 금융인맥도 탄탄하다. 국내에선 인창고와 서울대 80학번 동기인 윤종원 IBK기업은행장이 대표적이다. 또 다른 서울대 동기인 은성수 전 금융위원장도 이 후보자와 막역한 사이로 알려졌다. 금융위 부위원장 출신의 손병두 한국거래소 이사장 역시 인창고·서울대 후배다. 최근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 후보자에 지명된 추경호 후보자와는 금융위 부위원장 당시 금융정책국장으로 함께 호흡을 맞추기도 했다. 

해외에선 로런스 서머스 전 미국 재무장관, IMF 수석이코노미스트를 지낸 프랑스 경제학자 올리비에 블랑샤르, ‘닥터둠’으로 유명한 누리엘 루비니 뉴욕대 교수와 각별한 연이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으며, 해외 중앙은행 총재들과 친분 역시 두터운 것으로 전해진다. 국제적인 인지도가 높고 해외 네트워크가 탄탄한 만큼, 이주열 전 총재의 국제결제은행(BIS) 이사직 자리를 유지할 가능성이 높다는 관측도 나온다. 

특히 이 후보자의 이번 인사청문회는 금융시장을 중심으로 큰 관심을 받는다. 코로나 팬데믹 장기화 속 본격적인 금리 상승기를 맞아 각국의 유동성 회수 움직임이 수면 위로 떠오른 시점에 한은이 기준금리 추가 인상 기조를 어떻게 가져갈지를 들여다볼 수 있는 기회이기 때문이다. 이 후보자가 매파(통화긴축)적 기조를 보이느냐, 비둘기파(통화완화)적 기조를 보이느냐를 두고 시장의 관심이 높다.

이번 청문회에선 가계부채 관리 측면의 이 후보자의 통화정책도 주요 질의 대상이 될 것으로 보인다. 앞서 이 후보자는 기재위 소속 김주영 민주당 의원의 서면 질의에 "가계부채 증가 속도를 안정화하는 것은 시급한 정책과제"라고 밝혔다. 그는 같은 당 고용진 의원의 LTV(주택담보대출비율) 규제 완화에 대한 입장을 묻는 질의에 대해서도 "LTV 와 같은 미시적 대출 완화정책이 확대돼 가계부채 증가 속도에 영향을 주면 물가·금융 안정 등에 의도하지 않은 부작용을 초래할 가능성이 있다"고 밝힌 바 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