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로나19] 질병청 "오미크론 혼합형 변이 'XE' 국내 보고 사례 없다"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전환욱 기자
입력 2022-04-03 16:59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사진=연합뉴스]

영국과 대만 등 해외에서 새로운 오미크론 혼합 변이인 'XE'가 발견된 가운데 국내에서는 아직 보고된 사례가 없는 것으로 확인됐다. 

질병관리청 중앙방역대책본부는 3일 "(신종 변이인) XD, XE, XF의 현재 국내 발생은 확인된 바 없다"면서 "국내 발생 가능성을 염두에 두고 해외 현황 및 국내 유입, 발생 여부를 지속해서 모니터링하고 있다"고 밝혔다.

방대본은 "세계보건기구(WHO)에서 최근 델타크론을 포함한 재조합 변이를 XD, XF, XE로 분류해 관리하고 있으며, 각각의 전파력과 중증도 특성은 연구가 진행 중"이라고 설명했다.

방대본에 따르면 XE 변이는 기존 오미크론 변이를 지칭하는 BA.1과 '스텔스 오미크론'으로 알려진 하위 변이 BA.2가 조합된 것이다. XD와 XF는 델타 변이와 오미크론 변이가 조합된 형태다. 

방대본은 "영국의 초기 분석 자료에 따르면 XE는 BA.2보다 약 10% 빠른 증가 속도를 보이고 있지만, 아직 발생 건수가 낮아 수치는 변동 가능하다"며 "현재 전파력과 중증도 등 변이의 특성을 파악하기 위한 추가 조사가 필요하다"고 덧붙였다.

앞서 외신에 따르면 WHO는 지난달 29일 보고서를 통해 XE 변이가 영국에서 최초로 등장했다고 밝혔다. 

WHO는 해당 보고서 작성 시점까지 약 600건의 감염 사례가 파악됐다며, 중증도·전파력 등 차별화되는 특성이 확인될 때까지는 계속 오미크론의 하위 변이로 분류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영국 보건안전청(HSA)은 지난달 25일 보고서에서 XE 변이를 언급하며 전국에서 637건의 감염 사례가 보고됐다고 발표했다.

아울러 대만 보건당국은 지난달 18일 체코에서 입국한 자국 여성에게서 XE가 검출됐다고 밝혔다고 대만 언론이 이날 보도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