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장법인 42곳, 감사의견 거절 등으로 증시 퇴출 위기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강현창 기자
입력 2022-04-03 14:17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사진=연합뉴스 ]


12월 결산법인의 사업보고서 공시 결과 상장사 42곳이 비적정 감사의견 등을 받아 상장폐지 대상에 올랐다.

3일 한국거래소는 12월 결산 상장사들의 2021년 사업보고서 제출을 지난달 31일 마감한 결과 일부 상장법인에 대한 시장조치를 진행한다고 밝혔다.

먼저 코스피 상장사 중에서는 쌍용자동차와 선도전기, 하이트온씨스템즈, 하이골드3호 등 4곳이 상장폐지 대상이 됐다. 

쌍용자동차는 2년 연속 감사의견 '거절'을 받아 오는 14일 개선기간 종료 후 상장공시위원회 심의를 거쳐 상장폐지 여부가 가려진다.

이어 선도전기와 하이트론씨스템즈가 감사의견 '거절'을 받아 상장폐지 대상이 됐다. 이 회사들이 이의신청서를 내면 거래소가 개선기간 부여 여부를 결정할 예정이다.

선박투자회사 하이골드3호는 감사의견 '부적정'을 받은 뒤 기한 내 이의신청서를 제출하지 않아 오는 11일 상장 폐지가 확정됐다.

코스닥에서는 상장사 38곳이 감사의견 거절이나 범위 제한에 따른 한정의견을 받아 상장폐지 대상이 됐다.

먼저 최근 쌍용차 인수대금 납부에 실패한 에디슨EV가 계속기업 존속능력 불확실성에 따른 감사의견 거절을 받아 상장폐지 심사를 받게 됐다. 포인트모바일과 오성첨단소재, 에스맥, 에스디시스템, 바른전자 등은 범위 제한에 따른 한정의견을 받았다.

이어 코센과 CNT85, 한국코퍼레이션, 명성티엔에스, 매직마이크로, 세영디앤씨, 에스에이치엔엘, 소리바다, 시스웍, 아리온, 유테크, 연이비앤티, 이즈미디어, 한송네오텍, 좋은사람들, 현진소재, 피에이치씨, 휴먼엔, 인트로메딕, 한프 등은 범위 제한에 따른 감사의견 거절을 받았다.

뉴로스, COWON, 테라셈, 코스온, 엔지스테크널러지, ITX-AI, 제이웨이, 휴센텍, 지티지웰니스, UCI, 지나인제약, 베스파 등은 범위 제한과 함께 계속기업 존속능력 불확실성까지 불거지면서 감사의견 거절을 받은 곳들이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