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르포] 동해시 '한달살이·서핑 메카'로 거듭난다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동해(강원)=조현미 기자
입력 2022-04-01 19:30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어촌뉴딜300 이어 포스트-뉴딜 시범사업

  • 주민 협업 임대주택·교육프로그램 선봬

  • 뉴딜300 시설 활용…5월 서퍼비치 개장

지난 3월 30일 강원 동해시 대진동 대진항 전경. 조만간 서퍼비치가 들어선다. [사진=조현미 기자 hmcho@ajunews.com ]

작고 조용하던 어촌에 변화가 일고 있다. 노후한 마을 한쪽엔 걷기 좋은 거리가, 항 근처에는 푸른 동해 바다를 한눈에 볼 수 있는 카페가 들어섰다. 조만간 서퍼비치와 '한달살이'가 가능한 주택도 만들어진다. '어촌뉴딜300'에 이어 '포스트(POST)-어촌뉴딜' 시범사업지로 선정된 강원도 동해시 얘기다.

어달동·대진동·노봉동은 동해시 10개동 가운데 인구소멸과 고령화 문제가 가장 심각한 곳이다. 동해시에 따르면 최근 20년간 해당 지역 인구는 46.1%나 줄었다. 어달동 인구는 402명에 불과하다. 유소년 100명당 노령인구가 692.4명에 달할 만큼 고령화 문제도 심각하다.

홍성도 동해시 도시재생지원센터장은 "어달동을 비롯한 3개동은 명확한 인구소멸 특징을 보이는 데다 최소 5~7㎞ 정도는 이동해야 진료 같은 생활서비스를 받을 수 있는 열악한 지역"이라고 설명했다.

시는 활력을 되찾을 방법을 고민했다. 서핑과 낚시가 눈에 들어왔다. 강원도는 서퍼가 가장 많은 찾는 지역이다. 최근 대진동엔 서핑을 하려고 한달살이를 하는 관광객도 늘고 있다. 낚시 역시 마찬가지다. 수심이 깊은 동해엔 낚시를 위해 찾는 외부인이 많다. 

조덕행 동해시 도시재생지원센터 사무국장은 낚시 때문에 아예 동해에 정착한 당사자다. 조 국장은 "동해시는 낚시는 물론 서핑·보트를 즐기기에도 좋은 곳"이라며 "대진동에 있는 대진항은 고급 서퍼에게 적합한 높은 파도를 자랑한다"고 했다.
 

지난 3월 30일 강원 동해시 어달동 '어달항다목적센터' 2층 카페 전경. 동해 바다와 어달항 방파제가 한눈에 보인다. [사진=조현미 기자 hmcho@ajunews.com ]

동해시는 지역 특성과 관광객 특징을 고려해 '내일을 준비하는 잠깐의 호흡-쉼표, 프로젝트 마을'이라는 주제로 해양수산부의 '포스트(POST)-어촌뉴딜' 시범사업을 신청했고, 지난달 대진항이 사업지로 선정됐다. 포스트-어촌뉴딜은 해수부가 선정한 항·포구·어촌마을 300곳을 현대화하고 해양관광 활성화를 지원하는 '어촌뉴딜300' 후속 사업이다.
 
어달동은 앞서 '어달항 어촌뉴딜300' 지역으로 선정, 포스트-어촌뉴딜 기반을 갖췄다. 오랫동안 쓰지 않았던 어달항 건축물은 '어달항다목적센터'로 탈바꿈했다. 센터엔 마을주민과 관광객이 편하게 이용할 수 있는 카페·옥상정원 등이 들어섰다. 근처 방파제는 안전난간을 비롯한 안전시설을 강화했다. 어달동과 묵호동을 잇는 '묵호 바다문화길'도 조성했다. 어달항 근처에 아침햇살정원, 어(漁)울림마당 등도 만들었다. 선정 첫해인 2019년부터 올해까지 98억7900만원을 들여 조성한 것이다.

동해시는 어촌뉴딜300 성과를 바탕으로 포스트-어촌뉴딜에도 속도를 낼 방침이다. 올해부터 4년간 국비 49억원과 지방비 21억원 등 총 70억원을 투입해 어촌 한달살이 임대주택 4곳을 짓고, 주차장은 확장한다. 다음 달부터 대진항 '서퍼비치'도 운영한다.

관광객용 교육프로그램도 만든다. 어달항 다목적센터에서 지역주민이 강사로 나서 서핑·바다낚시·트래킹 등을 가르친다. 목공·바리스타·바다농부 등의 전문 과정도 배울 수 있다. 새로운 경제 활동을 사업화할 수 있을지 가늠해볼 창업실험실도 지원한다. 창업실험실에선 매장·공방 같은 공간을 제공하고 지원 정책을 안내해준다. 창업 멘토 연결도 해준다.

홍 센터장은 "포스트-어촌뉴딜은 지역 공동체의 협조가 중요하다"며 "'쉼표, 프로젝트마을 주민협의체'와 협업해 사업 성공을 이끌 것"이라고 말했다.

해수부도 어촌 활성화에 힘을 보탠다. 문성혁 해수부 장관은 "기존 어촌뉴딜300과 새로운 활력 증진 사업이 시너지를 내며 주민들 정주 환경 개선과 지역경제 활성화에 크게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이어 "해수부도 일자리와 소득이 창출되고 활력 넘치는 어촌이 되도록 온 힘을 다하겠다"고 약속했다.  
 

문성혁 해양수산부 장관이 지난 3월 30일 강원 동해시 어달동 어달항에서 열린 '어촌뉴딜300사업 준공식'에서 기념사를 하고 있다. [사진=해양수산부]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