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주시, 방호시설인 '월성 해자' 복원·재현사업 마무리...오는 31일 준공식 개최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경주) 최주호 기자
입력 2022-03-28 22:51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착공 3년 4개월 만에 완공...통일신라 위용 드러낼 해자 재현

  • 주낙영 시장 "경주 관광산업 이끌어 갈 새로운 명품공간 탄생"

월성 해자 복원 [사진=경주시]

찬란했던 통일신라의 위용을 드러낼 월성 해자가 3년 4개월 만에 복원 공사를 마무리 짓고 준공을 기념하는 행사를 개최한다.
 
경북 경주시는 오는 31일 오후 2시 인왕동 경주월성 터에서 ‘월성 해자 정비·재현 사업’ 준공식을 개최한다고 28일 밝혔다.
 
‘월성 해자 정비·재현 사업’은 경주시가 문화재청·경상북도와 함께 신라왕경 핵심유적 복원·정비사업의 일환으로 사업비 120억원이 투입됐다.
 
‘해자’는 과거 적의 침입을 막기 위해 성벽 외곽을 둘러 파 만든 구덩이에 물을 채워 놓은 인공 연못으로, 돌을 쌓아 만든 성곽과 함께 대표적 방호시설이다.
 
그동안 경주시는 지난 2018년 6월 실시설계(안)이 문화재청의 최종 승인을 받아 같은 해 12월 첫 삽을 시작으로 복원 사업을 추진해 왔다.
 
월성 해자는 1984년 시굴 조사에서 처음으로 확인됐으며, 2017년까지 진행된 국립문화재연구소의 발굴 조사와 학술 연구에 결과에 따라 해자의 정비 필요성이 제기됐다.
 
당시 발굴 조사를 통해 삼국통일을 기점으로 해자 축성 방식의 변화를 확인했는데, 통일신라 이후 해자의 본래 기능인 방어의 의미가 쇠퇴하면서 조경적 의미의 해자로 변한 것으로 추정하고 있다.
 
이에 경주시와 문화재청·경북도는 월성해자가 성곽 방어 목적은 물론 조경 목적도 함께 있었다는 점을 감안해 신라가 삼국을 통일한 8세기 당시를 기준으로 복원·정비키로 결정했다.
 
이후 문화재청 승인을 받아 담수해자로 정비·재현되도록 해자용수 순환시스템을 설치했으며, 탐방로 조성과 함께 야간에도 월성 해자의 아름다움을 볼 수 있도록 경관 조명을 설치하는 등 시민은 물론 관광객들이 주·야간 편리하게 탐방할 수 있도록 많은 노력을 기울였다.
 
주낙영 시장은 “월성 해자 정비·재현사업 준공으로 경주 관광 산업을 이끌어 가는 새로운 명품 공간이 탄생됐다”며, “경주의 새로운 천년을 준비하는 신라왕경 핵심유적 복원·정비사업을 문화재청과 경상북도 등 관련 기관과 지속적이고 원활한 협의를 통해 사업 추진에 만전을 기하겠다”고 말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