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용산 시대 개막] 주변 지역 집값 영향 '촉각'…전문가들도 엇갈린 시선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박성준 기자
입력 2022-03-20 18:00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개발 규제 강화 우려 vs 서울의 중심 상징성↑

용산구에 위치한 국방부 청사. [사진=국회사진기자단]

윤석열 대통령 당선인이 용산 국방부 청사에 대통령 집무실을 이전하겠다는 의지를 공식화하면서 주변 지역을 비롯한 용산 개발 사업과 집값에 미칠 영향에 관심이 쏠린다.

20일 윤 당선인은 대통령직인수위원회 사무실이 마련된 서울 종로구 삼청동 한국금융연수원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용산 국방부 청사를 새 정부 대통령 집무실로 활용하겠다고 직접 발표했다.

윤 당선인은 "용산 지역은 이미 군사시설 보호를 전제로 개발이 진행돼 왔으며 청와대가 이전하더라도 추가적인 규제는 없다"고 강조했다. 인근 주민들이 용산구 한강변 일대 재개발·재건축이나 용산국제업무지구 개발 사업 무산·변경 가능성에 우려를 표하자 우선 달래기에 나선 것으로 풀이된다.

이에 따라 초고층 건물 건립을 추진 중인 인근 한강변 재개발·재건축이나 용산국제업무지구 개발 사업이 무산·변경될 가능성은 현저히 낮아졌다. 특히 국방부와 인접한 도시환경정비사업 추진 지역 주민들이 우려하는 고도 제한 등에 따른 개발 지연 우려도 상당 부분 해소됐다.

다만 대통령실 이전 과정과 이후 운영 과정에서 부분적으로나마 추가 규제가 이뤄질 가능성을 배제할 수 없다는 전망도 있다. 실제로 국방부 인근 삼각맨션(삼각아파트) 특별계획구역 정비사업이 대통령 집무실 이전 후 사업 추진이 어려울 것이란 의견도 나온다.

준주거지역으로 기본계획이 수립된 이 지역은 고도 제한 규정은 따로 없다. 삼각맨션은 1970년에 지어져 올해로 준공 52년을 맞았다. 개발이 예정대로 진행된다면 35층 주상복합 3개 동, 150실 규모 업무시설 1개 동이 들어설 계획이다. 삼각맨션은 2020년 5월 토지거래허가구역으로 지정된 이후 매매가 거의 이뤄지지 않고 있다.

삼각지역 인근 한 공인중개업소에서는 "최근 매수 문의는 없고 매도 문의만 늘어나고 있다"며 "삼각맨션 재개발 지구는 과거부터 투자자들 관심이 많았는데 대통령 집무실이 이전하면 개발에 어려움을 겪을 것이란 예상이 많다"고 말했다.

용산역 인근 재개발 전문 공인중개업소는 견해가 조금 달랐다. 이곳 관계자는 "장점으로는 용산이 서울의 중심이라는 상징성이 강해질 것이고, 용산공원에 임대주택을 지으려던 계획도 무산될 가능성이 커지는 것"이라며 "용산공원과 국제업무지구 조성에 오히려 좋은 영향 끼칠 것이며, 청와대 근무 인재들과 가족들이 용산에 들어오면 학군도 더 좋아질 것"이라고 예상했다.
 

사진은 이날 공개된 조감도. [인수위 제공]


부동산 업계뿐만 아니라 전문가들도 대통령 집무실 용산 이동을 두고 의견이 엇갈렸다.

윤지해 부동산R114 수석연구원은 "처음 있는 일이기 때문에 예상하기 어렵다"며 "개발이 덜 된 세종시 국회 이전은 아주 큰 호재지만 대통령 집무실이 용산으로 이동하는 것은 호재는 아닐 것이며 지역 주민의 반대 목소리도 높을 것"이라고 예상했다.

이은형 대한건설정책연구원 책임연구원도 선례가 없어 향후 추이를 지켜봐야 한다고 말문을 열었다. 이어 이 책임연구원은 "광화문 청와대 사례를 보면 과거에는 개발과 규제가 많았지만 지금은 사람들도 많이 다니고 나름 좋은 동네가 된 것을 감안할 필요가 있다"고 비교했다.

고종완 한양대 부동산융합대학원 특임교수는 윤 당선인 집무실이 용산으로 이동하는 것을 호재로 판단했다. 그는 "긍정적 효과가 크다고 본다. 혐오시설인지 선호시설인지가 중요한데 청와대는 선호시설"이라며 "결국 주위 상권도 발전하고, 용산이 정치 중심지로 떠오를 것이며 언론에도 계속 노출되는 등 이름값이 높아지고 랜드마크적인 효과도 생길 것"이라고 조언했다.

서진형 경인여대 교수는 "용산으로 대통령 집무실이 이전하게 되면 주변을 개발하는데 좋지 않은 영향이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그러면서 서 교수는 "용산은 서울의 중심이기 때문에 현재 랜드마크를 조성해서 복합단지로 성장하는 데 문제를 겪을 수 있다"며 "고도제한뿐만 아니라 인근 지역에 도로 개설도 어려워질 수 있고 시설 제한 등이 진행될 수 있다. 규제 범위가 어디까지인지가 가장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이런 상황에서 현재 부동산시장은 일단 관망 분위기다. 부동산빅데이터업체 아실(아파트실거래가)에 따르면 대통령 집무실 이전 문제가 본격적으로 공론화된 지난 15일 대비 이날 용산구와 종로구 아파트 매물은 각각 1.0%, 1.1% 소폭 늘었다.

현재 종로구 청와대 인근 효자동·청운동·통의동 등은 향후 고도 제한이 풀리면서 재개발·재건축 사업 활성화로 부동산 가격이 들썩일 것이라는 전망도 나온다. 다만 해당 지역 자연경관 보호, 문화재 보존 등 측면까지 고려하면 개발을 위한 규제 완화는 쉽지 않다는 의견도 나온다.
 

[그래픽=연합뉴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