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도, '동부 경기문화창조허브' 여주에 조성…2023년 2월 개소 예정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수원)강대웅·송인호 기자
입력 2022-03-20 12:48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도비 연간 10억원 지원, 문화콘텐츠 창작·창업 프로그램 운영 등

  • 도, 조만간 실무협의 개최 구체안 진행...동부권역 균형발전 기대

판교 경기문화창조허브 모습 [사진=경기도]

경기도가 20일 콘텐츠 융·복합 분야 창작·창업 지원을 전담하는 ‘경기문화창조허브’의 동부 거점을 여주시에 조성한다고 밝혔다. 

도는 이날 최근 동부권역 8개 시‧군을 대상으로 동부 경기문화창조허브 설립 공모를 진행한 결과 여주시를 최종 선정하고 이 동부 거점 구축을 통해 경기문화창조허브를 동‧서‧남‧북 4개 권역 체제로 운영할 방침이라고 말했다.

도내 일곱 번째가 될 ‘동부경기문화창조허브’는 지역특화산업을 활용한 융·복합콘텐츠 발굴 등 창업생태계 구축 및 운영을 통한 일자리 창출을 목적으로 도가 설립한 대표적 문화콘텐츠 창작·창업지원 플랫폼이 될 예정이다. 

도는 이번 선정에 따라 여주시에 △연간 도비 10억원 △경기콘텐츠진흥원(동부권역센터)을 통한 운영 지원 △문화콘텐츠 창작·창업 지원 프로그램 운영 등을 지원할 계획이다. 

특히 최근 원격근무 확대로 ‘워케이션(Work+Vacation)’ 시장 등이 주목받음에 따라 도내 6차산업(농업, 제조, 관광 결합) 인증기업의 41%가 위치한 동부권 내 농촌과 휴양 융·복합콘텐츠 특화 사업을 발굴할 구상이다. 

도는 조만간 여주시와 실무협의를 거쳐 도, 여주시, 경기콘텐츠진흥원으로 구성된 협의체를 조직하고 2023년 2월 개소를 목표로 구체적인 공간구성 및 사전 프로그램 등 세부 계획을 마련할 방침이다.

도는 앞서 2014년 성남 판교를 시작으로 의정부와 수원 광교(2015년), 시흥(2018년), 고양과 광명(2019년)에 경기문화창조허브를 차례로 열었다.

도는 운영권을 각 시로 이관한 시흥‧고양‧광명, 문화기술산업 육성사업과 XR(확장현실)센터로 기능을 분리 전환한 광교를 제외하고 판교(남부), 의정부(북부), 부천(서부), 여주(동부)를 도내 지역 균형발전을 총괄하는 거점 형태로 운영키로 했다. 

장우일 도 콘텐츠정책과장은 “여주시는 지역 균형발전을 위한 개발 및 지원이 필요하며 지역 특성을 살린 프로그램을 효과적으로 운영하면 현재 계획 중인 도시재생 연계 효과를 기대할 수 있다”며 “동서남북 4개 권역 중에서도 상대적으로 열악한 경기 동부권역을 촘촘하게 지원할 전진기지 역할 수행은 물론 지역경제 파급효과를 더욱 높일 수 있도록 지원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도는 2014년 이후 6개 경기문화창조허브 운영을 통해 신규 창업 2369건, 일자리 창출 7200개, 창업기업 지원 5만 5575건, 이용자 62만 7106명, 입주·졸업 107개 창업기업이 외부자금(벤처기업자본, 기금 등) 553억원 투자유치 등의 성과를 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