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한구 "한·미 FTA는 '게임체인저'…IPEF도 긴밀히 협력"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조현미 기자
입력 2022-03-11 11:26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11일 '한·미 FTA 10주년 세미나' 축사

  • "국부창출·우리기업 수혜 강화 추진"

여한구 산업통상자원부 통상교섭본부장 [사진=산업통상자원부]

여한구 산업통상자원부 통상교섭본부장은 11일 "한·미 자유무역협정(FTA)은 굳건한 한·미 경제통상협력의 게임 체인저가 됐다"고 말했다.

여 본부장은 이날 오후 열리는 '한·미 FTA 10주년 기념 세미나'에 앞서 배포한 축사에서 이같이 밝혔다.

그는 "당시 미국에 시장을 개방하면 우리 산업이 몰락할 것이라는 우려도 있었으나 10년 후 한·미 경제관계는 근본적으로 업그레이드했다"면서 "양국 교역은 발효 전보다 약 70% 늘고, 상호 투자 역시 두 배 넘게 증가했다"고 설명했다.

산업부에 따르면 양국 간 상품무역은 FTA 발효 전인 2011년 1008억 달러(약 124조원)에서 2021년엔 1691억 달러(약 208조원)로 68% 뛰었다.

여 본부장은 한·미 FTA를 바탕으로 각종 현안에 대응할 뜻도 밝혔다. 그는 "통상 현안이 공급망 복원과 기술패권 경쟁, 기후위기 대응 등 새로운 분야로 확대하고 있다"며 "미국이 체결한 동북아시아 유일의 한·미 FTA를 활용해 적극적 국부 창출을 추진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특히 "미국이 주도하는 '인도·태평양 경제 프레임워크(IPEF)'에서도 양국이 긴밀히 협력해나갈 방안을 모색하겠다"고 덧붙였다. 조 바이든 미국 행정부는 공급망 협력과 대중국 수출 통제 등을 목표로 한 인·태 지역 경제협력을 추진 중이다.

현대·기아차가 미국 앨라배마·조지아주를 현지 주요 자동차 생산지로, 삼성전자가 텍사스주를 반도체 생산기지로 바꾼 사례를 언급하며 공급망 협력 강화에도 나서겠다고 밝혔다.

여 본부장은 "코로나19 위기와 러시아의 우크라이나 침공을 겪으면서 국제사회는 공급망 회복력 중요성을 실감하고 있다"며 "우리 투자기업들이 미국에서 동등한 대우를 받으며 활발히 활동할 수 있게 미국 정부와 협력해 상호호혜적 한·미 공급망을 구축하겠다"고 말했다.

산업계가 FTA를 제대로 활용할 수 있게 지원을 아끼지 않겠다고도 했다. 여 본부장은 "한·미 FTA 이행을 점검하고 활용을 지원하겠다"고 말한 뒤 "우리 기업들이 빠짐없이 FTA 혜택을 받도록 기업 목소리에 귀를 기울이고 세심한 지원을 추진하겠다"고 약속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