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크라 침공] 러시아 디폴트 가능성 ↑…무디스도 신용등급 강등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윤은숙 국제경제팀 팀장
입력 2022-03-03 16:30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세계 금융시장에서 러시아의 입지가 점차 좁아지고 있다. 글로벌 신용평가사인 무디스는 3일 러시아의 신용등급을 '정크'(투자부적격) 수준으로 강등했다고 발표했다. 투자적격으로 여겨지는 ‘Baa3’에서 ‘B3’로 낮춘 것이다. 

우크라이나에 대한 침공이후 서방의 강력한 경제 제재가 이어지는 가운데, 러시아의 디폴트(채무불이행) 가능성도 높아지고 있다. 무디스는 "서방의 강력한 경제 제재로 러시아의 국가 부채상환에 차질이 발생할 위험이 커졌다."고 지적했다. 무디스는 러시아 신용등급의 추가적인 하향 조정도 검토하고 있다고 밝혔다. 

국제적인 금융 압박이 심화하는 가운데 러시아 국채 금리는 급등하고 있다. 러시아 10년물 국채의 수익률은 12.7%까지 치솟았다. 이는 지난해 말의 8.4%에서 크게 급등한 것이다. 무디스는 "오는 16일로 예정된 1억 7000만 달러 규모의 이자 지불이 연기되지는 않을까 지켜보고 있다."고 지적했다. 

신용평가사에 의한 러시아 국채 등급에 대한 재검토는 계속되고 있다. 또다른 글로벌 신용평가사인 피치 역시 러시아의 국가신용등급을 기존 BBB에서 B(매우 투기적)로 강등했다. 피티는 러시아의 외부 및 공공 재정이 약화하는 것은 물론 성장 둔화, 국내 및 지정학적 위험이 늘고 있는 점 등을 신용 강등의 이유로 꼽았다. 피치는 "러시아의 우크라이나 침공에 대한 국제 제재가 강력하기 때문에 국가의 부채 상환 능력과 의지를 약화시킬 수 있다"고 지적했다. 

추가 제재가 이어질 수 있다는 점도 러시아의 신용 환경에 타격을 주고 있다. 피치는 계속되는 서방의 금융제재가 러시아 거시경제의 위험을 증폭시켰다고 주장했다. 

앞서 스탠더드앤드푸어스(S&P) 글로벌도 지난 25일 러시아의 국가 신용등급을 정크(투자 부적격) 등급인 'BB+'로 내렸다. S&P는 러시아의 장기 외화 표시 신용 등급을 기존 'BBB-'에서 'BB+'로 한 단계 내렸다. 장기 현지 통화 등급은 기존 'BBB'에서 'BBB-'로 강등했다. 러시아의 신용 등급 역시 부정적 관찰대상에 올려 추가 강등 가능성을 경고했다.

부정적 관찰대상은 향후 90일 동안 지정학적 갈등에 따른 경제적 여파 등이 명확해질 경우 해당 기간 내에 등급을 내릴 가능성을 알리는 것이다. S&P는 BB+ 이하부터 투자 부적격 등급으로 분류하고 있다. 
S&P는 우크라이나의 장기 외화 및 현지 통화 표시 국가 신용 등급도 'B'에서 'B-'로 내렸다. 


 

1일(현지시간) 조지아 수도 트빌리시의 국회의사당 앞에서 러시아의 우크라이나 침공을 규탄하는 한 시위 참가자가 우크라이나 국기를 펼쳐 들고 있다. [사진=AP·연합뉴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