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의용, 유네스코 사무총장에 "日 사도광산 등재 강한 우려"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노경조 기자
입력 2022-02-23 05:30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이라크 모술 재건 사업'에 550억달러 공여 약속

  • DMZ 남북공동 세계유산 등재 추진 관심에 사의

정의용 외교부 장관(왼쪽)과 오드레 아줄레 유네스코 사무총장이 22일(현지시간) 프랑스 파리 유네스코 본부에서 면담하고 있다. [사진=외교부]


정의용 외교부 장관은 22일(현지시간) 유네스코 사무총장 면담에서 일본이 사도(佐渡) 광산을 세계유산으로 등재 신청한 데 대해 강한 우려를 전달했다.

외교부에 따르면, 정 장관은 이날 오후 프랑스 파리 유네스코 본부에서 오드레 아줄레 유네스코 사무총장과 40여분간 면담했다. 정 장관은 '인도·태평양 협력에 관한 장관회의' 참석차 파리를 방문 중이다.

이날 면담에서 정 장관은 일본이 한국인 강제노역 현장인 사도 광산을 세계유산으로 등재 신청한 데 강한 우려를 표했다. 일본이 2015년 근대산업시설 세계유산 등재 당시 약속한 후속조치부터 충실히 이행하도록 사무총장의 각별한 관심과 협조를 당부했다.

이에 아줄레 사무총장은 "사도 광산 등에 대한 한국 정부의 우려를 잘 알고 있다"며 "일본 근대산업시설 후속조치 이행 문제에 대해서도 계속 관심을 두고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일본 니가타(新潟)현에 위치한 사도 광산에는 조선인 2000명 이상이 강제노역에 동원된 것으로 추정된다. 그러나 일본 정부는 에도시대에 수작업 기술로 금을 대량 채굴했다는 등의 의미를 부여해 세계유산으로 등재를 추진 중이다. 이달 1일 유네스코에 추천서를 제출하면서 강제노역이 행해진 태평양전쟁(1941∼1945년) 기간은 제외했다.

한국 정부는 일본이 군함도로 불리는 하시마(端島) 등 근대산업시설 관련 후속조치를 먼저 이행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민·관 합동 태스크포스(TF)를 꾸려 대응 방안도 모색 중이다.

유네스코 세계유산센터는 다음 달 1일까지 일본이 제출한 서류가 요건을 갖췄는지 검토하고, 민간 자문기구인 국제기념물유적협의회(ICOMOS)로 넘긴다.

이 협의회는 건축가, 역사학자, 고고학자 등 전문가들로 구성됐다. 오는 4월 본격적인 서류 심사를 시작으로 하반기에는 현장실사에 나설 예정이다. 전문가들이 등재 권고·보류·반려·등재 불가 중에서 결정하면, 세계유산센터는 이 결정을 내년 5~6월 일본 정부에 통보한다.

한편, 정 장관은 한국이 유네스코의 주요 공여국이자 협력 파트너라는 점을 강조하며 실질적 기여를 지속 강화하겠다고 약속했다. 유네스코가 추진하는 '이라크 모술 재건 사업'에 한국 정부가 앞으로 3년간 약 550만달러(약 66억원)를 공여하기로 했다.

남북 공동 비무장지대(DMZ) 세계유산 등재 추진을 위한 유네스코 사무국의 관심과 지원에도 사의를 표했다. 남북 협력과 한반도 평화 증진을 위한 지속적인 관심과 역할을 당부했다.

아줄레 사무총장은 유네스코의 든든한 파트너인 한국과 교육·과학·문화 제반 분야에서 협력을 강화해 나가길 희망하며, 유네스코 차원에서 남북한 협력 증진을 위해 다양한 노력을 지속하겠다고 말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