외교부 "美, 바이든 방한 공식 제의 없어…성사 시 동맹 발전 기회"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노경조 기자
입력 2022-02-17 17:52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이 15일(현지시간) 백악관 이스트룸에서 우크라이나 사태와 관련해 연설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외교부는 17일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의 5월 말 방한 가능성에 대해 "미국 측의 공식 제의나 협의 요청은 현재까지 접수된 바 없다"고 밝혔다.

최영삼 외교부 대변인은 이날 정례브리핑에서 바이든 대통령의 방한이 어느 수준까지 논의가 되고 있느냐는 취재진 질문에 이같이 답했다.

바이든 대통령은 오는 5월 미국·일본·인도·호주 4개국 협의체 '쿼드'(Quad) 정상회의 참석을 위해 일본 방문을 검토하고 있다. 미국 대통령은 통상 동아시아 지역을 방문할 때 일본과 한국을 순방하는 경우가 많았다.

이에 대해 최 대변인은 "정부는 한·미 동맹이 우리 외교·안보의 근간이라는 점에서 신정부 출범 직후 미국 대통령의 방한이 이뤄진다면 선거 결과와 상관 없이 양국 동맹 발전을 위한 최적의 기회가 될 것으로 생각한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정부는 미국 측이 바이든 대통령의 방한을 제안해오면 이를 적극 환영하고, 미국 정부는 물론 인수위 등 국내 유관 부문과도 협력할 것"이라며 "성공적 방한이 되도록 가능한 모든 노력을 경주해 나가겠다"고 덧붙였다.

방한 시기로 거론되는 5월 말은 새 대통령이 취임(5월 9일)한 이후로, 만약 방한이 성사된다면 의제 등에 대한 양국 간 본격적인 논의는 대통령 당선인이 정해진 뒤 이뤄질 것으로 보인다. 이 경우 새 정부는 출범 직후부터 한·미 동맹과 대북정책 등의 외교적 과제를 안게 될 전망이다.

한편, 최 대변인은 지난 12일(현지시간) 하와이에서 열린 한·미·일 외교장관회의 경제·안보협력 후속조치와 관련해 "3국 외교장관들은 핵심 및 신흥기술의 혁신을 촉진하는 등 경제 안보를 증진하기 위한 공조가 중요함을 강조한 바 있다"며 "앞으로 정부는 이러한 합의 정신에 기초해 구체적인 시행 방안들을 강구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