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2 베이징 동계올림픽] 中, 로봇 수중 성화 봉송 성공...역사상 최초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최예지 기자
입력 2022-02-03 08:07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중국, 기술 굴기 대내외 과시 의도

올림픽 사상 처음 이뤄진 로봇 간의 수중 성화 봉송 [사진=중국중앙(CC)TV 갈무리]

2022 베이징 동계올림픽(2월 4∼20일)을 밝힐 성화 봉송이 개막 이틀 전인 2일 베이징에서 시작된 가운데 로봇 간 수중 성화 봉송이 성공적으로 이뤄졌다. 

2일 중국청년보 등 현지 언론들은 이날 오후 베이징 동계올림픽공원에서 2대의 특수제작 로봇이 성화를 이어받아 로봇 수중 성화 봉송에 성공했다고 대대적으로 보도했다. 이어 언론들은 "수중 로봇 성화 봉송은 올림픽 역사상 최초"라고 높이 평가했다.

중국청년보는 컬링 경기의 '스톤'처럼 생긴 수륙 양용 로봇이 성화를 장착한 채 물 안으로 입수, 물 안에 대기 중이던 다른 로봇의 성화봉을 점화, 불을 전달받은 로봇이 수면 위로 부상하는 등 3단계로 성화 봉송이 이뤄졌는데 성화봉의 불꽃은 물속에서도 꺼지지 않았다고 전했다.

로봇 성화 봉송은 중국이 '기술 굴기(崛起·우뚝섬)'를 국내외에 과시하려는 의도가 있는 것으로 보인다. 중국은 로봇 성화 봉송뿐만 아니라 대회 기간 내내 각 경기장에 다양한 종류의 인공지능(AI)로봇을 배치했다. 선수들과 경기장 근무자들의 건강 상태를 체크하는 모니터링 로봇, 소독로봇, 배송로봇 등이다. 이들 로봇 모두 불필요한 접촉을 줄여 전염병 감염 위험을 낮춘다는 효과가 있다.

한편 베이징 올림픽 성화 봉송 발대식이 현지시간으로 이날 오전 9시 베이징국립경기장 인근 선린광장에서 열렸다. 성화는 베이징을 시작으로 대회장이 있는 옌칭, 장자커우를 거쳐 개회식인 4일 베이징으로 돌아와 성화대를 밝힐 예정이다.

2008베이징 하계올림픽 때 중국 내에서 130일간 성화를 봉송했던 것과 대조적으로 이번에는 방역을 감안해 사흘 동안만 진행한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아주NM&C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