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 여객운송 중단 피해 업계 올해 상반기 119억원 지원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인천)강대웅·송인호 기자
입력 2022-01-26 13:18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인천항만공사, 한중카페리, 여객터미널 등 인천항 항만업계 피해 최소화 노력

[인천항만공사 전경[사진=인천항만공사 ]

인천항만공사는 코로나19 장기화로 심각한 어려움을 겪고 있는 인천항 이용 고객 및 항만업계의 피해극복을 위해  올해 상반기 총 119억 8000만원을 지원할 계획이라고 26일 밝혔다.
 
공사를 이를 위해 먼저  여객운송 일부 재개 전까지는 전액을, 이후 감염경보 해제시까지는 60%(상업시설 입주업체는 50%)의 항만시설 사용료(선박료 및 화물료)와 임대료를 감면해 줄 계획인데 올 상반기 지원규모는 30억 원이다.
 
또한 연안 도서 관광이 침체로 피해를 입은 연안여객터미널 입주업체를 대상으로 올 상반기 임대료의 50%인 1억 1000만원을 감면하여 입주업체의 경제적·심리적 부담을 덜어줄 예정이다.
 
공사는 이와 별도로 인천항 중소기업의 자금난 극복을 위해 ‘중소기업 상생펀드’를 통해 2022년 80억원 규모의 도움을 줄 계획이다.

다만 지난해까지 배후단지와 배후부지 입주기업에 제공되던 임대료 감면 혜택은 지원이 중단된다.

공사는 2020년부터  코로나19 피해극복을 위해 배후단지와 배후부지 입주사 대상 각 30%의 임대료를 감면해왔으나 입주기업에 대한 실태조사 및 실적 분석 결과, 물동량 증대에 따른 영업이익이 향상된 것으로 나타나 지원 중단을 결정했다.
 
인천항만공사 김종길 운영부문 부사장은 “이번 지원이 코로나19로 피해를 입은 해운선사들의 경영 안정에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기를 바란다”며, “향후 배후단지 입주기업을 위한 별도 마케팅 프로그램 등을 추진해 물동량 증대에 힘쓰겠다”고 말했다.
 
한편 공사는  항만업계 피해극복을 위해 2020년 271억 7000만원 규모의 지원을 시행했으며 지난해 한중 여객운송 중단으로 인해 일거리가 사라진 일용직 근로자의 생계지원을 위해 1억원을 지원한 바 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