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종합] 러시아 '우크라 침공' 임박했나?...미국, 대사관 일부 직원에도 철수 허용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최지현 기자
입력 2022-01-24 09:55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러시아의 우크라이나 침공 위협이 연일 고조하고 있다. 러시아의 군사행동 가능성을 놓고 미국과 유럽 국가들의 경고가 이어지는 가운데, 미국 국무부가 우크라이나주재 대사관 직원 가족에 대해 철수를 명령했다. 

23일(현지시간) 미국 국무부는 우크라이나에 대한 여행 경보 조치를 최고 단계인 4단계로 격상하고, 우크라이나에 거주하거나 머물고 있는 자국민에 대해 철수를 요청했다. 이는 우크라이나 키예프 주재 미국 대사관에 근무하는 외교관들의 가족도 포함한 조치다.
 

23일(현지시간) 우크라이나 키예프 주재 미국 대사관 홈페이지에 게재된 성명문. [자료=주키예프 미국대사관]

미국 국무부는 주키예프 미국대사관 홈페이지에 게재한 성명문에서 "러시아의 지속적인 군사행동 위협에 따라, '미국의 직접고용 직원(USDH)'의 자발적인 출국을 승인하고 '미국 외교관 가족 대상자(EFM)'에 대해서는 (우크라이나에서) 출국하도록 명령했다"면서 "우크라이나에 거주하는 모든 미국 시민들은 상업용 또는 개인용 교통수단을 이용해 지금 바로 (우크라이나를) 출국하는 방안을 고려해야 한다"고 밝혔다. 

성명문은 이어 "러시아가 우크라이나에 대해 상당한 군사 행동을 계획하고 있다는 보고가 있다"면서 "특히 우크라이나의 국경, 러시아가 점령 중인 크림반도, 러시아가 장악한 동부 우크라이나(도네츠크와 루한스크 등)의 안보 상황은 예측할 수 없고 예고 없이 악화할 수 있다"고 경고했다. 

또한 미국 국무부는 "러시아의 군사행동이 개시했을 때 미국 시민이 우크라이나에 남아 있을 경우, 미국대사관의 시민 지원 능력에 심각한 영향을 미친다는 사실을 알고 있어야 한다"면서 우크라이나에 거주하는 모든 미국 시민이 키예프 주재 미국 대사관에 자신의 정보를 등록하도록 요청했다. 

이와 관련해 AP는 이번 성명이 우크라이나 주재 미국대사관의 완전 철수를 의미하는 것은 아니라고 지적했다. 통신은 해당 성명문이 키예프 주재 미국대사관에 근무하는 직원의 피부양자(가족 대상자·EFM)와 비필수 직원이 미국 행정부의 비용을 지원받아 우크라이나를 떠날 수 있다는 의미라고 설명했다. 

이에 대해 한 미국 국무부 소속 관료는 AP에서 "주키예프 대사관은 계속 열려 있으며, 이번 발표가 '대피'를 의미하는 것은 아니다"라면서 "이는 그간 고려해왔던 방안이며, 우크라이나에 대한 미국의 지원 완화를 반영한 것도 아니다"라고 강조했다. 실제 미국 국무부는 지난 12일 키예프 주재 미국대사관에 '보안 경고'를 내리고 우크라이나에 머물고 있는 자국민에 대한 보안 상황이 예고 없이 변경될 수 있다고 공지한 바 있다.

한편 이번 성명의 내용은 자국민에 대한 여행 경보 상향 조치 역시 포함했다. 미국 당국은 이미 우크라이나의 코로나19 유행 상황을 우려해 미국 국무부와 질병통제예방센터(CDC)가 각각 최고 수준인 4단계의 여행 경보를 발령한 상태였다. 

다만 이번 성명은 우크라이나에 대한 여행 금지의 이유로 코로나19 감염 위험과 함께 러시아의 침공 가능성에 대한 위협도 추가한 것이다. 

특히 성명문은 러시아가 장악한 우크라이나 지역인 크림반도와 도네츠크, 루한스크에 대해서 '여행하지 말라'고 경고했다. 크림반도 지역은 앞서 2014년 러시아의 침공으로 러시아 영토로 합병된 상황이며, 도네츠크와 루한스크에는 2014년 이후 러시아의 지원을 받은 친(親)러시아 세력의 괴뢰정부(도네츠크인민공화국·루간스크인민공화국)가 각각 들어서 분쟁이 이어지고 있다. 

미국 국무부의 여행경보는 △일반적인 사전주의 △강화된 주의 △여행 재고 △여행 금지 등 총 4단계로 나뉘며, 이는 권고 사항일 뿐 강제성을 띠진 않는다.
 

지난 1월 22일(현지시간) 우크라이나 키예프의 한 군 부대에서 훈련 중인 우크라이나군. [사진=AP·연합뉴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