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중진공, 미래 경제구조 전환에 대비한 3대 신규 사업 발표
  • 구조혁신 지원사업‧탄소중립 생태계 조성‧매출채권 팩토링 등

김학도 중소벤처기업진흥공단 이사장이 20일 서울 목동에서 열린 신년 기자간담회에서 신규 사업 추진 계획을 발표하고 있다. [사진=중진공]



김학도 중소벤처기업진흥공단 이사장은 20일 “중소‧벤처기업이 미래 성장 동력을 확보해 국가경제 발전의 주역이 될 수 있도록 앞에서 끌어주고 체계적으로 뒷받침하겠다”고 밝혔다.
 
김 이사장은 이날 서울 목동 청년창업사관학교에서 신년 기자간담회를 열고 올해 중진공이 중점 추진할 정책 방향을 발표했다. 중진공은 올해 △구조혁신 지원사업 △탄소중립 생태계 조성 △매출채권 팩토링 등 3대 신규 사업을 추진한다.
 
먼저 코로나19 팬데믹으로 산업 구조전환이 가속화되면서 고탄소‧노동집약적 사업이 정체‧축소되고 있다는 점을 고려해 이들 업종의 구조혁신을 지원한다. 사업은 세부적으로 △신사업으로 사업 전환 △디지털역량 강화를 위한 디지털 전환 △철강‧석유‧조선‧자동차 등 좌초위기 산업군의 노동전환 등으로 나뉜다.
 
중진공은 구조혁신 대응수준 진단 및 전문가 컨설팅을 통해 기업별로 ‘구조혁신 로드맵’을 수립할 수 있도록 돕는다. 구조혁신 대응 수준 진단 800개사, 사업‧디지털‧노동전환 컨설팅 1100개사를 지원하며 별도의 기업 부담금은 없다.
 
진단과 컨설팅에 따라 각 기업 맞춤형 사업전환 자금, 제조현장스마트화자금, 노동전환 지원금 등 맞춤형 정책을 안내하고 후속사업을 연계 지원한다. 사업전환자금 예산은 지난해 1000억원에서 올해 2500억원으로 확대 편성했다.
 
체계적인 사업 추진을 위해 중소벤처기업부와 고용노동부가 공동주관으로 구조혁신지원센터를 운영한다. 기존 33개 사업전환 지원센터 중 지역별 수요가 많은 10곳을 구조혁신지원센터로 개편해 운영한다. 이달 경기도 수원 1호 센터 개설을 시작으로, 10개 지역에 개소를 완료하고 현장 밀착형 지원에 본격적으로 나선다는 계획이다.
 
또한 중진공은 ESG(환경‧사회‧지배구조) 경영 대응이 미비한 중소기업을 위해 탄소중립 생태계 조성에 나선다. 우선 중소‧벤처기업 600개사를 대상으로 ‘탄소중립 수준진단’을 실시해 개별 공정과 장비별 에너지 사용 현황을 분석하고 컨설팅을 통해 공정혁신 개선 전략 수립을 돕는다. 이를 바탕으로 보조금·융자·인센티브 등 다양한 정책 수단을 연계 지원해 탄소중립 전환을 속도감 있게 추진한다는 계획이다.
 
탄소중립 전환 지원을 위한 예산 54억 5000만원도 편성했다. 에너지‧온실가스 감축에 필요한 설계지원 등 기술‧경영 컨설팅 비용은 최대 1000만원까지, 탄소저감용 설비 구입‧설치‧운전비 등 설비투자 비용은 최대 3억원까지 지원한다. 탄소저감 시설투자 촉진을 위한 넷제로(Net-Zero) 자금도 지난해 200억원에서 올해 1200억원까지 확대한다. 탄소중립 경영혁신 바우처도 172억원까지 확대해 지원한다.
 
아울러 중진공은 올해 유동성 위기 극복을 위해 상환청구권이 없는 ‘중소기업 매출채권 팩토링’을 375억원 규모로 신규 도입해 중소기업에 단기 유동성을 안정적으로 공급한다. 이는 판매기업이 보유하고 있는 매출채권을 중진공이 인수해 조기 현금화를 지원하고, 구매 기업에게만 상환을 청구하는 혁신금융 서비스다,
 
중진공의 매출채권 팩토링 사업은 금융권과 협업하는 신보‧기보 등과 달리 매출채권 결재 조건이 상대적으로 상대적으로 열악하고 신용도가 낮은 중소‧벤처기업을 대상으로 한다. 또한 평가 방식이 디지털화 돼 있다는 점도 다른 기관과 차별점이다.
 
올해 주요 지원정책으로는 △창업부터 혁신성장, 재도전, 구조혁신 지원을 통한 선순환 기업 생태계 구축 △수출물류 애로와 인력난 해소를 통한 중소기업 성장 기반 마련 △ESG경영, 지역산업혁신, 디지털 정책서비스를 통한 사회적 가치 창출 등을 꼽았다.
 
김 이사장은 “중진공은 경제 대전환기, 넥스트 레벨(다음 단계)로 도약을 시도하는 중소기업의 용기 있는 도전에 든든한 디딤돌이 되고, 중소‧벤처기업이 국가경제 주역으로 거듭날 수 있도록 돕겠다”고 덧붙였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주코피아] 뉴스레터 구독이벤트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우리은행

실시간 인기

공유하기
닫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
페이지 상단으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