월마트까지 뛰어든 메타버스…소매업체들의 새로운 전쟁터?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윤은숙 국제경제팀 팀장
입력 2022-01-17 14:06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글로벌 유통업체 월마트가 메타버스 부문으로 진출한다.  CNBC는 "월마트가 자체 암호화폐를 만들고 NFT(대체불가토큰) 컬렉션을 만들 계획을 세우고 있다"고 전했다. 월마트는 지난해 12월 말 가전제품, 가정용 장식품, 장난감, 스포츠용품, 개인 관리용품 등의 가상제품 판매를 염두에 둔 여러 가지 새로운 상표권을 출원한 것으로 알려졌다. 이와는 별개로 회사는 NFT뿐만 아니라 사용자들에게 가상화폐를 제공하는 계획도 가지고 있다고 매체는 전했다. 미국 특허청에 따르면 월마트는 지난해 12월 30일에 출원서를 제출했다. 

월마트는 성명을 통해 "새로 개발되는 기술들이 미래의 쇼핑 경험을 어떻게 형성할 수 있는지 지속적으로 조사하고 있다"면서 "우리는 항상 새로운 아이디어를 시험하고 있다"고 밝혔다.

상표권 전문 변호사 조시 거번은 CNBC에 "이번 월마트의 행보는 그들이 메타버스 생태계 시대에 어떻게 대처할 것인지를 보여주고 있다"고 지적했다. 
 

[사진=로이터·연합뉴스 ]

거번은 또 페이스북이 회사 이름을 '메타'로 바꾸면서 소셜미디어를 넘어서는 새로운 기업 발전 계획을 내세웠다고 지적했다. 

기업들의 메타버스 진출은 최근 나날이 가속화하고 있다. 나이키는 지난해 11월 초 가상 브랜드 운동화와 의류를 판매할 계획을 미리 알리는 상표 출원서를 제출했다. 같은 말, '나이키랜드(Nikeland)'라고 불리는 온라인 세상을 만들기 위해 로블록스와 협력하고 있다고 밝혔다. 12월에는 가상의 운동화 회사인 RTFKT를 비공개 금액으로 인수했다. 갭은 또한 상징적인 로고 맨투맨 티셔츠의 NFT를 판매하기 시작했다. 이 의류 제조업체는 자사의 NFT가 8.30달러에서 415달러까지 가격이 책정될 것이라고 밝혔다. 

언더아머와 아디다스의 NFT 데뷔작은 지난달 모두 팔렸다. 이들은 지금 NFT 시장인 오픈시(OpenSea)에서 높은 가격에 팔리고 있다. 의류 소매업체 어반 아웃핏터스, 랄프로렌, 아베크롬비&피치도 최근 몇 주 동안 가상의 점포를 열기 위한 상표를 출원한 것으로 알려졌다. 

CNBC는 CB인사이츠의 한 보고서를 인용해 소매업체와 브랜드들이 메타버스와 NFT에 관심을 가지는 것은 이를 통한 여러 가지 이점이 있기 때문이라고 지적했다. 기업들은 NFT를 통해 물리적 제품과 서비스를 토큰으로 만들면서, 온라인 거래 비용을 줄일 수 있게 된다. 구찌나 루이비통 같은 명품 브랜드들에 NFT는 고급 제품에 대한 인증서의 한 형태가 될 수도 있다고 CB인사이츠는 지적했다. 

거반 변호사는 메타버스와 블록체인에 저장된 아이템에 익숙해진 소비자들이 늘어나면서 이를 중심으로 자신만의 생태계를 구축하고자 하는 소매업체들이 늘어날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온라인 상거래에 뒤처졌던 소매업체들이 메타버스 시대를 새로운 기회로 보고 있다는 지적도 나온다. 암호화폐 정보 서비스 기업 더 블록의 프랭크 차파로 이사는 "소매업체들은 과거 온라인 상거래 전환기에 재빨리 대처하지 못한 여파에 여전히 시달리고 있기 때문에 메타버스 시대의 어떤 기회도 놓치고 싶어 하지 않는다"고 한다.

차파로 이사는 "소매업계에 종사하는 어떤 회사든 (메타버스 전략을) 윈-윈이라고 생각한다"면서 "이것이 단지 유행이라고 하더라도 일부 고객들에게 경품으로 NFT를 주는 것은 브랜드 평판에 손상을 많이 입히지 않는다"라고 지적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