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주경제 카드칼럼] 백신은 과학, 접종은 연대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임승희 인턴기자
입력 2022-01-14 09:13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1월 10일부터 백화점과 대형마트도 방역패스가 적용되었다. 방역패스 실효성과 적법성을 두고 법정 공방이 이어지고 있지만 정부는 일단 예정대로 시행하겠다는 입장이다. 이에 반발하는 집단행동은 눈에 띄게 늘고 있다. 

 

 

▲ 시민단체, 현직 의사를 비롯하여 총 4건의 방역패스 효력 정지집행이 신청되었다. 백신 의무접종과 국민 기본권이 맞붙은 형국이다.
 

 

▲ 국민들이 백신 접종을 꺼리는 가장 큰 이유는 불안과 불신 때문이다. 백신 접종 후 부작용을 주장하는 사례는 끊이지 않고 있다.
 

 

▲ 이 때문인지 부스터샷 접종률은 급감했다. 6일 0시 기준 38.3%에 머물렀다. 3차 접종은 지난달 많을 때는 하루 80만 명에 달했으나 최근 30만 명대로 떨어졌다. 

 

 


▲ 해외에서도 부스터샷을 둘러싼 공방은 치열하다. 싱가포르 정부는 부스터샷을 맞아야 접종 완료로 인정한다고 발표했다. 백신 접종률이 낮은 프랑스도 최근 백신패스 법안이 의회를 통과했다. 
 

 

▲ 백신은 과학이다. 일부 부작용을 감안하더라도 여러 데이터를 통해 효과는 충분히 입증됐다. 인류 최초 백신은 천연두 백신이다. 1798년 영국 의사 에드워드 제너가 발명한 백신으로 천연두는 종식됐다. 홍역 백신 또한 마찬가지다. 
 

 

▲ 반면 백신 음모론은 끊이지 않는다. 2019년 세계를 휩쓴 홍역 사망자는 20만7,500명, 대부분 5세 이하 아동이었다. 원인은 홍역 백신과 자폐증 간 연관성을 주장한 논문에서 시작됐다. 1998년, 앤드루 웨이크필드 교수가 발표한 논문은 거짓으로 판명됐지만 음모론은 좀비처럼 되살아나고 있다. 이 때문에 10년 전 홍역 퇴치를 공식 선언한 선진국 미국에서 멀쩡한 아이들이 숨졌다.

 

 

▲ 스위스에 거주하는 김진경씨는 <오래된 유럽>에서 이를 ‘망각효과’로 설명했다. 백신 접종으로 환자가 사라지면서 위험성을 망각한 결과라는 것이다. 소아마비는 감염돼도 다수는 증상 없이 바이러스를 보유하고 있다가 다른 사람에게 전파한다. 김씨는 “내가 다리를 절 확률이 낮은데도 소아마비 백신을 맞는 건 나를 위한 게 아니라 다리를 절지도 모르는 남을 위한 것”이라며 백신을 통한 연대를 주장했다.
 



 
▲ 개인 권리를 신성불가침으로 여기는 스위스 국민들조차 기본권보다 공동체 유지 필요성을 인정한 셈이다. 지난해 11월 28일 코로나19 특별 인증을 받은 사람만 공공 행사와 집회에 참석할 수 있도록 강제하는 ‘백신패스 법’ 국민투표 결과 62% 찬성했다. 앞서 영업금지와 통행을 제한하는 ‘코로나 법’도 60% 이상 찬성했다.
 

 

▲ 부스터샷 의무 접종이 달갑지 않고 일상생활에서 불편한 건 사실이다. 하지만 백신은 과학이고, 접종은 연대라는 관점에서 접근할 필요가 있다. 전문가라면 이해관계나 정치적 입장을 떠나 백신 효과를 과학적으로 알려야 한다. 정부 또한 신뢰 형성에 각별한 관심을 기울여야 한다.  [카드제작=임승희 인턴기자]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