권익위 "군 제대 후에도 어깨부상 탈구…상이등급 부여해야"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노경조 기자
입력 2022-01-12 10:24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정부세종청사 국민권익위원회 전경 [사진=권익위]


#. 제대군인 A씨는 의무복무 기간 중 다친 오른쪽 어깨 때문에 봉합수술을 받고 전역했다. 이후 견관절 통증과 근육이 뻣뻣하게 굳는 강직에 시달렸고 어깨가 빠지는 탈구가 빈번히 일어났다. 이에 A씨는 국가유공자 등록을 신청해 재해부상군경으로 인정받았지만, 두 차례의 보훈병원 신체검사에서 모두 등급기준 미달로 판정받아 국민권익위원회 중앙행정심판위원회에 행정심판을 청구했다.

군 복무 중 어깨 부상으로 수술을 받은 후 재발성 어깨 탈구가 병원 의무기록지에서 확인되는데도 상이등급을 부여하지 않는 것은 잘못이라는 행정심판 결정이 나왔다.

권익위 소속 중앙행심위는 상이등급 기준에 해당하는 객관적인 의료기록(진단서·영상자료)이 있는데도 등급 미달로 결정한 보훈지청장의 처분을 취소했다.

국가유공자 또는 보훈보상대상자 요건에 해당하는 부상을 입은 경우 신체검사와 보훈심사위원회의 심의·의결을 거쳐 관련 규정에 따라 1∼7급까지 상이등급을 판정한다. 해당자에게는 보상금 등 보훈혜택을 차등 지급한다.

중앙행심위는 보훈병원과 민간병원의 진단서·영상자료를 종합적으로 검토한 결과 어깨 관절 운동가능영역이 4분의 1 이상 제한됐다고 보기는 어렵다고 판단했다. 그러나 한쪽 팔의 재발성 또는 습관성 탈구로 어깨관절 수술 후에도 방사선 진단과 의무기록에서 탈구 등이 확인되는 점으로 미루어 법령상 상이등급 7급에 해당한다고 봤다.
 
민성심 권익위 행정심판국장은 "이번 행정심판 결정은 상이등급 기준에 해당하는 객관적인 자료가 있는데도 보훈 혜택을 못 받을 뻔 한 보훈보상대상자를 구제한 사건"이라고 말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