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靑, 文 순방 계획 공개한 野에 "수권정당 되고 싶으면 더 신중해야"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김봉철 기자
입력 2022-01-10 19:37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전날 국민의힘 측 논평 관련 작심 비판

  • "명백한 외교결례…상대국과 신뢰 훼손"

청와대 전경 [사진=유대길 기자 dbeorlf123@ajunews.com]

청와대는 10일 문재인 대통령의 아랍에미리트연합(UAE)·사우디아라비아·이집트 등 중동 3개국 방문 일정이 공식 발표되기 전에 국민의힘에서 논평을 통해 이를 공개한 것에 대해 “명백한 외교결례”라고 비판했다.
 
문 대통령의 순방은 이날 오후 5시 발표됐으며, 이에 앞서 장영일 국민의힘 선거대책본부 상근부대변인은 전날 논평에서 “새해 벽두부터 문재인 대통령의 해외 순방 소식이 들려온다”면서 “벌써 이집트, 사우디아라비아, UAE 등 중동국가들이 거론된다”고 지적했다.
 
이에 대해 청와대 핵심 관계자는 춘추관에서 기자들을 만나 “대한민국 정상외교는 어느 때보다 국제무대에서 높은 위상 보이며 실질 성과로 국익에 기여하고 있다”면서 “수권정당 되고 싶은 야당이면 외교적 사안에 대해 좀 더 신중을 기해야 할 것”이라고 직격탄을 날렸다.
 
이 관계자는 “해당 국가들과 오늘 오후 5시에 발표하기로 미리 약속한 것”이라며 “대통령 외교 일정은 상대국과 협의를 통해 약속된 시간에 공식 발표하는 것이 외교 관례인데 그럼에도 야당에서 순방 일정을 포함하는 논평을 낸 데 강한 유감을 표한다”고 말했다.
 
이어 “외교의 본질은 상대국과의 신뢰를 기반으로 국익을 추구하는 것”이라며 “공식 발표 전에 순방 일정을 공개하는 것은 외교 결례를 넘어 상대국과의 신뢰관계를 훼손하는 일”이라고 강조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