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로나19] "오미크론 대규모 확산 대응 전략 논의중"…전문가 "대규모 경증환자 발생 대비"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전환욱 기자
입력 2022-01-04 16:40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2일 인천국제공항 제1여객터미널 코로나19 검사센터에서 입국자들이 검사를 받기 위해 대기해 있다. [사진=연합뉴스]


최근 국내에서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이하 코로나19) 오미크론 변이의 확산세가 거세지는 가운데, 정부가 오미크론 변이 확산을 대비해 새로운 대응 전략을 고심 중이다. 이에 감염병 전문가들은 전파력이 강한 오미크론 변이의 특성상 대규모 경증환자가 발생할 수 있다고 지적하며 이에 대한 의료대응체계를 마련해야 한다고 진단했다.

박향 중앙사고수습본부 방역총괄반장은 4일 코로나19 대응 정례브리핑에서 "오미크론의 확산 속도는 기존 변이의 2∼3배 이상이라는 의견이 있는 만큼, 그간의 대응 방식을 그대로 적용하면 속도를 따라가지 못할 것"이라며 "중증화율은 델타 변이보다 떨어지지만, 전체 확진자는 대규모로 늘어날 가능성이 있기 때문에 질병관리청을 중심으로 진단검사 기관이나 방식 등 검사체계 변화를 위한 논의가 진행 중"이라고 밝혔다.

박 반장은 "확진자 수가 빠르게 늘어날 가능성이 있어 재택치료 등 의료 대응 체계에 참여하는 협력병원을 기존 병원급에서 지역 내 의원급까지 다양화할 방안이 있는지 열어놓고 검토하고 있다"고 말했다.

이에 감염병 전문가들은 대규모 경증환자 발생을 대비해 지역 내 의원에서도 코로나19 환자 치료에 동참할 수 있도록 의료대응체계를 개편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최재욱 고대 예방의학과 교수는 이날 본지와의 통화에서 "오미크론의 감염력이 기존 바이러스 대비 2배 이상이라고 하니, 확진자가 두 배 이상 증가할 것으로 예상된다. 이로 인해 재택 치료를 하는 환자들이 급증할 것"이라며 "재택치료자들이 응급상황에 처했을 때 어떻게 대처할지, 생활치료센터 등 경증 환자를 대상으로 한 병상은 어떻게 확보할지를 중심으로 대비해야 한다"고 밝혔다.

최 교수는 "무엇보다 대규모 확산을 대비해 지역 사회의 의원급 병원에서도 코로나19 외래 진료 및 치료가 가능하도록 해야한다"며 "효율적인 초기 치료를 위해 경구치료제 사용에 대한 의사의 재량권을 줄 필요가 있다"고 제언했다.

정재훈 가천대 길병원 예방의학과 교수도 "오미크론 변이가 크게 확산되면 무증상·경증 환자가 매우 큰 폭으로 늘어날 것이고 이전과 같은 의료대응체계를 유지하기 어려울 것"이라며 "일반 지역 사회 의원에서나 병원급 외래 진료에서도 코로나19 진료가 이뤄져야만 오미크론 대확산에 대응할 수 있을 것"이라고 전망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