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년사] 고승범 금융위원장 "가계부채 관리 강화 일관되게 추진"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이봄 기자
입력 2021-12-31 13:54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고승범 금융위원장 <사진=연합뉴스>]

고승범 금융위원장이 31일 신년사를 통해 "우리 경제의 가장 큰 위험요인으로 지목되는 가계부채의 관리강화를 일관되게 추진하겠다"고 강조했다.

고 위원장은 "총량관리에 기반하되, 시스템관리를 강화하면서 가계부채 증가세를 4~5%대로 정상화하겠다"며 "분할상환·고정금리 대출 비중을 높이는 한편, 서민·취약계층에 대한 보호조치도 병행하겠다"고 밝혔다.

금융위는 가파른 증가세를 보인 개인사업자대출의 경우 차주의 경영·재무상황을 세밀히 점검하고 차분히 연착륙을 유도할 방침이다 .

코로나19 대응을 위한 '175조원+@ 프로그램'도 질서있게 정상화해 나간다.

고 위원장은 "저신용 회사채 매입기구(SPV), 채안펀드 등 시장안정 프로그램은 보유자산 규모를 축소시켜 나가되, 시장상황 악화 시에는 즉각 재가동하겠다"며 "금융규제 유연화 조치도 단계적으로 정상화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고 위원장은 금융업권별로 빛바랜 제도 정비도 약속했다.

그는 "은행, 보험 등 금융회사들이 신사업에 진출하고 다양한 사업모델을 영위할 수 있도록 업무범위 등을 폭넓게 확대하겠다"며 "헬스케어, 생활밀착 금융플랫폼이 등장해 다양한 금융서비스가 제공되도록 하겠다"고 밝혔다.

금융위는 내년에 200조원 규모의 정책금융을 공급할 계획이다. 내년 중 뉴딜펀드를 4조원 조성하고, 뉴딜분야정책 공급도 확대한다. 또한, 10조원 규모의 정책서민금융을 공급하고, 신용회복 지원 범위를 확대하는 등 취약차주에 대한 맞춤형 지원도 강화할 방침이다.

고 위원장은 "금융당국은 시장과 충분히 소통하면서, 시장참가자들의 운신의 폭을 넓혀 건전한 경쟁이 이뤄질 수 있도록 필요한 사항들을 균형감있게 파악·조정·대처해 나가겠다"며 "잠재 위험 요인에 대한 건전성 감독 강화 과정에서 취약계층에 대한 금융지원은 원활히 지속되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