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년에도 강달러 계속될까?…신흥국들 인플레 위협 더 커질 듯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윤은숙 국제경제팀 팀장
입력 2022-01-03 05:00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2022년을 시작하는 많은 국가들에게 달러강세는 큰 고민 거리 중 하나다. 안그래도 골치 아픈 물가상승 추세를 더욱 악화시킬 수 있기 때문이다. 2020년 말 대부분의 경제 기관에서는 2021년 달러가 대체로 약세를 보일 것이라고 전망했다. 코로나19 사태가 막바지에 다다르면서, 미국 외의 다른 국가들의 경제회복도 속도를 낼 것이라는 전망에 힘이 실렸기 때문이다. 그러나 상황은 예상과는 다른 방향으로 흘러갔다. 

◆예상을 빗나간 강달러···연준 정책에 더욱 가속화 

중국을 제외한 신흥국 경제는 여전히 코로나19 타격에서 벗어나지 못했다. 코로나19 속 공급망 회복도 제대로 이뤄지지 못했다. 델타 변이에 이어 오미크론 변이까지 퍼지면서, 글로벌 팬데믹이 계속된 탓이다. 예상을 웃도는 미국의 경제성장률과 다른 선진국에 비해 높은 이자율 덕분에 달러는 강세를 보였다. 지난해 12월 29일까지 1년 동안 주요통화 대비 달러의 가치를 나타내는 달러인덱스는 6.6%가 상승했다. 이는 지난 2015년이후 가장 높은 수치라고 마켓워치는 지적했다.

특히 연방준비제도(Fed·연준)가 긴축 선회 방침을 명확히 한 12월부터 달러의 강세는 더욱 도드라졌다. 연준은 지난해 11월 자산매입규모를 줄이는 테이퍼링 시작은 선언한 데 이어 12월 연방공개준비위원회(FOMC)에서 유동성 회수의 속도를 높일 것이라고 발표했다. 또한 가파르게 치솟는 물가 안정을 위해 기금금리도 3차례 정도 인상할 것으로 내다봤다. 연준은 이미 인플레이션 분석에서 '일시적'이라는 표현을 철회하면서 물가안정에 대한 강한 의지를 드러냈다. 

글로벌 투자은행들은 올해 2분기 중 정책금리 인상이 시작될 것으로 보고 있다. 2022년 총 2~4회(50~100bp)와 2023년에 2~4회(50~100bp) 정책금리가 인상될 것이라는 전망이 나온다. 여기에 더해 대차대조표 축소에 대한 논의도 시작되면서 올해 하반기 중에 연준이 양적긴축에 돌입할 것으로 내다보는 곳도 있다. 최근 더욱 빨라지는 긴축정책 속도를 볼 때 예상 가능한 시나리오라는 분석이다. 

반면 유럽중앙은행(ECB)는 여전히 비둘적인 입장을 고수하고 있다. 인플레이션은 문제는 여전히 심각하지 않다는 것이 ECB의 판단이다. 코로나19 확산이 진정될 기미를 보이지 않고 있는 것도 영향을 미쳤다. 아직 경제회복 조건이 제대로 갖춰지지 않은 상황에서 긴축에 나선다면 경제의 위축을 피하기는 힘들다. 때문에 연준의 입장 변화에도 ECB는 당분간 현재의 비둘기적 태도를 유지할 것으로 보인다고 전문가들은 진단한다. 
 

[사진=게티이미지뱅크]


◆신흥국의 인플레이션 압력 더욱 거세질 듯 

달러가 비싸질 경우 미국으로 들어오는 수입 물자는 저렴해진다. 반면 신흥국들은 통화 가치가 떨어지면서 국내의 인플레이션 압력이 높아져 경기회복은 더욱 힘들어 질 수 있다. 달러 부채 규모가 큰 국가들에게도 압박은 커질 것으로 보인다. 

다만 코로나19 확산 정도에 따라 국가별 경기회복에는 차이가 있을 것으로 보인다. 특히 공급망 문제가 개선되면서 인플레이션 우려가 완화할 경우, 강달러 타격은 덜 받을 수 있다. 선진국들에 비해 경제회복 속도가 느리더라도 회복세로는 돌아설 것이라는 게 글로벌 금융기관들의 전망이다. 

JP모건자산운용의 타이후이 수석 아시아시장전략가는 "2021년은 경제성장에서 선진시장이 신흥시장을 앞지른 한 해였으며 이는 반전될 필요가 있다"고 지적했다. 신흥국 주식은 선진국에 비해 저평가 돼 있다는 것이다. 공급망 문제의 안정과 일부 경제권의 백신 접종률 상승이 보다 유리한 배경을 제공할 것이라고 말했다. 게다가, 미국의 정책 금리는 헤드라인 인플레이션보다 낮게 유지될 수도 있다는 지적이 나온다. 

신흥국 증시의 MSCI 지표는 지난해 들어 5% 가까이 하락해 미국 증시 대비 상승률이 2001년 이후 최저치에 육박했다. 개발도상국들이 대유행 이전 선진국에 비해 평균 2.5%포인트(p) 빠르게 성장했으나 지난해는 1.3%p로 감소했다. 이는 부분적으로 대유행 사태에 대응하기 위한 경기부양책의 부족 때문이라고 전문가들은 지적한다. 

올해 달러의 강세는 유로존의 통화정책에 영향을 받을 것이라는 분석도 있다. 아직 ECB는 완화적통화정책을 취하고 있다.  지난 12월 16일 ECB는 기준금리를 기존 0%로 동결하기로 결정했다. 앞서 사벨 슈나벨 ECB 집행위원회 이사는 높은 인플레이션 우려를 알고 있지만 물가 상승 압력이 완화될 예정이기 때문에 올해 금리를 인상하지는 않을 것으로 본다고 밝혔다. ECB는 12월 16일 1조8500억 유로(약248조원) 규모의 팬데믹 긴급매입프로그램(PEPP)을 올해 3월 종료한다고 발표했다. 대신 팬데믹 이전 자산 구매 계획을 강화해 전환을 용이하게 하고 유로존 경제를 강화할 것이라고 했다. 

다만 완화적 정책을 고수하는 ECB가 긴축으로 돌아설 경우 달러는 약세를 보일 수 있다. 아타나시오스 밤바키디스와 압하이 굽타 뱅크오브아메리카(BofA) 애널리스트는 “유로존의 인플레이션은 이제 유로와 달러 환율을 변화시키는 주요 요인이 될 것으로 보인다"고 전망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